[人사이트]김재정 해피랩스 회장 “고독사 방지하는 헤파이 플랫폼 8월 론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독거노인 고독사 문제는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스피커 같은 AI 기술이 결합된 서비스는 이런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I 스피커와 스마트워치를 결합한 '헤파이(HeFi) 플랫폼'은 독거노인 고독사를 방지해줄 것입니다."
김 회장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디지털, 웨어러블, AI 및 챗GPT, 로봇기술을 접목해 노인들이 건강노화를 유지하면서, 지역사회에 계속 거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플랫폼"이라며 "고령자 건강 이상징후, 위험감지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스마트 돌봄'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독거노인 고독사 문제는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스피커 같은 AI 기술이 결합된 서비스는 이런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I 스피커와 스마트워치를 결합한 '헤파이(HeFi) 플랫폼'은 독거노인 고독사를 방지해줄 것입니다.”
김재정 해피랩스 회장은 “8월 초 HeFi 서비스 정식 론칭을 준비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HeFi 플랫폼은 빅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웨어러블 기기로 개인 건강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한다. 이렇게 수집한 건강 데이터를 고령자 스스로 또는 의료진이 활용할 수 있다. 디바이스에서 수집한 위치·활동 정보를 기반으로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개개인에 맞는 효과적인 예방과 치료를 제공한다.
김 회장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디지털, 웨어러블, AI 및 챗GPT, 로봇기술을 접목해 노인들이 건강노화를 유지하면서, 지역사회에 계속 거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플랫폼”이라며 “고령자 건강 이상징후, 위험감지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스마트 돌봄'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HeFi 플랫폼은 노인들이 스마트워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운동이나 활동을 하면 포인트가 쌓이도록 설계됐다. 포인트가 쌓이면 그 포인트(약 1만~1만5000원)로 통신요금을 낼 수 있다. 통신사와 관련 요금제 설계를 위한 논의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HeFi 플랫폼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이 다양한 수익모델을 개발해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면서 “HeFi 플랫폼 속 경제활동이 활발해지고 수익모델이 발전할수록 자생적으로 지속가능한 HeFi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면 HeFi 플랫폼에서 수집된 개개인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체조나 요가 클래스, 보험회사, 의료기관 등에서 각 개인의 체력 상태와 필요에 맞게 개인맞춤형 상품, 프로그램, 치료방법, 예방책을 만들 수 있다. 물론 의료데이터 보안 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않고 개인을 증명할 수 있는 분산신원인증(DID), 대체불가토큰(NFT) 등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보안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하반기 전라남도 신안군 독거노인 1인 가구를 대상으로 HeFi 플랫폼 시범사업을 하며 서비스를 넓혀갈 계획이다.
김 회장은 “신안군에 1000개가 넘는 섬이 있는데, 1인 노인 가구가 많다. 신안군에서 플랫폼 효용성을 검증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해 개선할 계획”이라며 “신안군 외에도 플랫폼 확대를 위해 김포 한강연세병원, 전국요양보호사교육기관협회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송혜영 기자 hybrid@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중시설 전기화재 무방비...‘부적합’ 소화기 방치
- 삼성·SK, HBM용 웨이퍼 공정 기술 바꾼다...'레이저 탈착' 도입 추진
- 인텔 韓 반도체 소부장 기업 첫 투자…디에스테크노 180억 유치
- [전력피크,수요관리로 잡는다] 〈상〉잠시 치솟는 전력피크 때문에 10개월 노는 발전설비 들어선
- 中 “마하 20, 초음속 미사일 10발 동시 추적하는 레이더 개발”
- 석화업계, 실적 반등에도 긴장감 여전
- 與 당권주자 첫 합동연설회…4인4색 정견발표 속 '격돌'
- [인터뷰]오영주 중기부 장관 “스케일업과 글로벌 진출 지원, 글로벌 유니콘 만들겠다”
- 과기정통부, 문자발송 진입장벽 높이고, AI·디지털기술로 보이스피싱 뿌리뽑는다
- 삼성전자 “AI 에어컨 진화 비결은 '빅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