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회 BIFAN 'AI 부문' 작품상에 '할머니들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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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 '부천 초이스: AI 영화' 부문에서 프랑스 레오 캐논 감독의 '할머니들은 어디로 떠난걸까?'가 작품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 신설된 '부천 초이스: AI 영화' 부문은 AI의 창의적 활용과 시각적·청각적 예술성, 그리고 독창성을 기준으로 수상작을 선정했으며, 관객상은 관객 투표를 통해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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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 '부천 초이스: AI 영화' 부문에서 프랑스 레오 캐논 감독의 '할머니들은 어디로 떠난걸까?'가 작품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 신설된 '부천 초이스: AI 영화' 부문은 AI의 창의적 활용과 시각적·청각적 예술성, 그리고 독창성을 기준으로 수상작을 선정했으며, 관객상은 관객 투표를 통해 선정했다.
'부천 초이스: AI 영화' 작품상은 '할머니들은 어디로 떠난걸까?(프랑스, 감독 레오 캐논)가 차지했다. 기술상과 관객상은 '폭설'(감독 배준원)이 받으며 2관왕을 차지했다. 특별언급은 '라텍스 키드'(스페인, 감독 프란 가스)와 '원 모어 펌킨'(감독 권한슬)이 받았다.
'부천 초이스: AI 영화' 작품상을 받은 '할머니들은 어디로 떠난걸까?'는 아이의 시선을 통해 우리의 삶에서 '사라진' 할머니들이 어디로 갔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기발하고도 애틋한 질문을 탐구하는 이야기의 영화다.
'폭설'은 폭설로 인해 오지 않을 유코를 기다리는 소요를 그려내며 상실과 사유에 대한 물음을 던지는 작품이다. '폭설'은 각본을 제외한 분야에서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해 제작됐다.
배준원 감독은 "생각지도 못한 수상"이라며 "영화를 재밌게 봐주신 관객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좋은 작품 만들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별언급을 받은 두 작품 중 '라텍스 키드'는 라텍스 피부를 가진 록스타 라텍스 키드가 퇴폐적인 사회에서 생존하려는 분투를 다룬 이야기다.
'원 모어 펌킨'은 200살 넘게 장수하는 한국 노부부의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담은 미스터리 공포영화다. 생성형 AI를 통해 만들어진 서양의 핼러윈 문화와 동양적 이미지가 결합된 기괴하고도 새로운 비주얼은 관객들에게 AI 영화만이 제공할 수 있는 신선한 경험을 선사한다.
시상을 맡은 심사위원 스텐 크리스티아앙 살루비어는 "'부천 초이스: AI 영화'는 AI 기술이 이제 막 시작된 시점임을 감안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과 서사적 일관성, 감정적 효과와 기술적 품질을 보여주어 심사위원들을 놀라게 했다"라는 평가와 함께 "이 독창적인 경쟁 부문의 첫 번째 수상자들이 시각적 스토리텔링의 발전뿐만 아니라 한국을 넘어 세계 영화 제작계에 AI 영화 제작의 가능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아직 듣고 볼 수 없던 예술적 목소리에 힘을 실어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제28회 BIFAN은 오는 14일까지 부천시 일대에서 개최한다. 상영작은 부천시청·한국만화박물관·CGV소풍·부천아트벙커B39와 온라인 상영관 웨이브에서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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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S노컷뉴스 최영주 기자 zoo719@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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