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원 받고 저층주택 집수리 하세요···모집기간 연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저층 노후주택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집수리 공사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안심 집수리 융자·이자사업'에 참여할 가구를 추가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안심 집수리 융자 지원은 서울 시내 20년이 넘은 저층주택을 수리하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며, 공사비용의 80% 범위에서 최대 6,000만 원까지 연이율 0.7%의 저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10년이 넘은 저층주택에 대해서는 안심 집수리 이자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저층 노후주택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집수리 공사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안심 집수리 융자·이자사업’에 참여할 가구를 추가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안심 집수리 융자 지원은 서울 시내 20년이 넘은 저층주택을 수리하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며, 공사비용의 80% 범위에서 최대 6,000만 원까지 연이율 0.7%의 저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저층주택에는 △다중·다가구 등 단독주택 △다세대·연립 등 공동주택 등이 해당된다. 단독 주택은 최대 6000만 원, 다세대·연립 주택은 최대 3000만 원, 다가구 주택의 경우 한 가구당 3000만 원씩 최대 2가구의 집수리 비용 신청이 가능하다. 상환방식은 3년 거치 10년 균등분할상환이며,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다.
추가모집기간은 10월 31일 까지다. 다만 예산이 소진될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신청 시기와 관계없이 융자사업의 준공신고서 제출 최종 기한은 11월 15일이며, 이후에 제출한 경우 지원이 제외된다.
10년이 넘은 저층주택에 대해서는 안심 집수리 이자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가능 한도는 융자 지원과 동일하다. 신한은행 대출금리(5~6%)의 2%에 해당하는 이자를 지원하며 연말까지 상시 신청할 수 있다. 상환방식은 5년 균등분할상환이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주택 소유자는 신한은행(서울시 내 8개 지점에서만 취급)에 전화 혹은 방문 상담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서 발급 가능 여부를 확인받고, 시공업체의 견적서를 포함하여 자치구청 담당부서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공고문 내용 등 신청서 양식은 ‘집수리닷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융자 및 이자 지원 신청 전 전문가로부터 주택 상태를 진단받을 수 있는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집수리닷컴’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집수리 전문관이 직접 방문해 주택 전반에 대해 진단과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무료로 상담해 준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실장은 “서울시 내 10년 이상 노후된 저층주택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저리 융자를 통해 열악한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연하 기자 yeon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질서 지켜달란말 싹 무시'…'월클' 손흥민 보러 온 인파 혼란에 경찰 출동까지
- '애 낳자고 해, 그게 더 짜증' 허웅 전 여친 새 녹취록 나왔다
- 5000만원 돈다발 옆에 또 2500만원…'이 아파트'에 무슨 일이
- 이영지 '오래전 집 나간 아버지…이젠 모르는 아저씨' 아픈 가정사 고백
- '애 낳자고 해, 그게 더 짜증' 허웅 전 여친 새 녹취록 나왔다
- 블랙핑크 제니, 코 피어싱부터 란제리룩까지… 과감한 패션 센스 선보여 [주간 샷샷샷]
- '어디서 반말이야, 뭐 쳐봐'…몸싸움할 뻔 한 배현진·진성준
- '직원 갑질 의혹' 강형욱 복귀…유튜브에 훈련 영상 올려
- 손웅정은 넘어진 아이 발로 차고…'꼴값 떨지 마' '미친놈같이' 폭언 난무 '충격'
- 이효리 ‘제주살이’ 끝낸다…서울로 거처 옮기고 향후 활동 ‘이것’ 생각한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