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 이번 주 신간 도서

조철 북 칼럼니스트 2024. 7. 7.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삶을 지탱하는 생명력으로 경외심을 자리 잡게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현실적이고도 섬세한 안내서.

새로운 통찰에 귀 기울이고, 자신이 가진 것을 주변에 나누고 자신을 둘러싼 자연과 사회에 이로운 행동을 하려는 마음이 들게 하는 감정도 경외심이다.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창작 활동에 영감을 주는 감정 역시 경외심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외심
그렇게 붕괴가 시작되었다
어떤 동사의 멸종

(시사저널=조철 북 칼럼니스트)

경외심

어떻게 하면 우리 삶을 지탱하는 생명력으로 경외심을 자리 잡게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현실적이고도 섬세한 안내서. 새로운 통찰에 귀 기울이고, 자신이 가진 것을 주변에 나누고 자신을 둘러싼 자연과 사회에 이로운 행동을 하려는 마음이 들게 하는 감정도 경외심이다.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창작 활동에 영감을 주는 감정 역시 경외심이다.

대커 켈트너 지음│위즈덤하우스 펴냄│448쪽│2만3000원

그렇게 붕괴가 시작되었다

도취, 과열, 파멸로 치닫는 경제위기 100년의 역사와 미래. 이 책은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불황의 구조적 요인을 결정한 사건들과 다음번 위기의 방아쇠를 당길 요인까지 분석한다. 자본주의가 처음 맞닥뜨린 붕괴였던 1930년대 대공황부터 2020년 코로나19 위기까지 각 위기의 고유한 특징과 모든 위기를 관통하는 메커니즘이란 무엇인지 파헤친다.

린다 유 지음│청림출판 펴냄│352쪽│2만원

어떤 동사의 멸종

여러 보고서에서 지목한 '기술의 발달로 머지않아 사라질 직업' 가운데 그 확률이 높은 네 직업 콜센터 상담, 택배 상하차, 뷔페식당 주방, 빌딩 청소 등의 어쩌면 마지막일 모습을 담았다. '동사'로 표현한다면 각각 '전화하다' '운반하다' '요리하다' '청소하다'이다. 작가는 이들 직업을 두루 겪으며 그 풍경의 안과 밖을 세세하게 담아냈다.

한승태 지음│시대의창 펴냄│404쪽│1만8500원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