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프라임’ 암을 이기는 힘 “자신 있게 건강하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인들은 인류 시작 이래 가장 풍요로운 식탁을 누리고 있지만, 영양결핍에도 시달리고 있다.
오는 7일 방송될 MBC '다큐프라임'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암 환자의 취재를 통해 영양 결핍의 위험성을 되짚어 보고, 암을 이기는 힘에 대해 알아본다.
충청남도 보령의 한 건강센터에서 만난 폐암 환자 장혜영(54세) 씨.
폐암 말기 환자 조정일(66세) 씨 또한 항암 치료마저 중단하는 상황에 이르러서야 잘못된 식생활에 대해 돌아보았다고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인류 시작 이래 가장 풍요로운 식탁을 누리고 있지만, 영양결핍에도 시달리고 있다. 2021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영양결핍 환자 수가 무려 33만 명. 한국인 10명 중 7명(74.8%)이 비타민C 부족이며 철과 아연 같은 미네랄 등의 미량영양소가 결핍된 것으로 밝혀졌다.
전문의들은 미량영양소 결핍이 암 같은 심각한 질병을 초래한다고 경고한다. 영양 결핍과 암은 어떤 관계가 있으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는 과연 무엇일까?
오는 7일 방송될 MBC ‘다큐프라임’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암 환자의 취재를 통해 영양 결핍의 위험성을 되짚어 보고, 암을 이기는 힘에 대해 알아본다.
- 암 환자의 회상, 우리는 왜 암에 걸렸나
충청남도 보령의 한 건강센터에서 만난 폐암 환자 장혜영(54세) 씨. 식당 주방에서 일했지만, 정작 자신의 밥은 제때 챙겨 먹지 못하다가 암에 걸렸다고 한다. 최근 위암 수술을 받은 정향자(64세) 씨도 식사를 잘 챙기지 못한 건 마찬가지다. 20년간 미용실을 운영하며 들쭉날쭉 오는 손님들 때문에 끼니를 거르기 일쑤. 믹스 커피 한잔으로 식사를 때웠다. 폐암 말기 환자 조정일(66세) 씨 또한 항암 치료마저 중단하는 상황에 이르러서야 잘못된 식생활에 대해 돌아보았다고 한다. 과연 이들이 식생활에서 놓친 것은 무엇일까?
- 암세포와 싸울 힘을 만드는 미량영양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거대 영양소는 많은 양으로 신체 에너지를 만들고, 비타민, 철, 아연 등의 미량영양소는 단 1g의 적은 양만으로도 세포 기능을 조절하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미량영양소는 면역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몸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인데, 몸 안에서 자연 생성되지 않아 오직 외부에서 섭취해 줘야 하는 영양소다. 그렇다면 대체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미량영양소 결핍에서 벗어나 면역력을 챙기고 암과의 사투에서 이길 수 있을까?
- 암을 이기는 무기! 긍정의 힘
두 번의 위암에 난소암까지 생긴 추미자 씨(65세). 자꾸 체중이 줄어 항암 치료를 받지 못하는 때도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철저한 식단 관리는 물론 모자란 영양소까지 계산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는 등 면역력을 기르는 데 남다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완치하기 어렵다는 직장암을 극복한 김숙금(69세) 씨도 마찬가지 항암을 견딜 만큼의 면역력으로 끌어올리고, 암까지 극복하게 한 비법은 긍정적인 생각, 그리고 흡수율이 높은 리포좀 멀티비타민과 미네랄이라는데...
한편, 영양 결핍의 위험성을 되짚어 보고 암을 이기는 힘에 대해 알아보는 MBC ‘다큐프라임’은 오는 7일 오전 7시 40분에 방송된다.
iMBC 김혜영 | 사진 제공 = MBC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 ‘다큐프라임’ 굿바이 염증! 질병 없이 살자
- ‘다큐프라임’ 뇌 리셋하는 이것? 치매 질환 호전 방법
- ‘다큐프라임’ 질병 도미노 부르는 골다공증 ‘뼛속부터 채워라’
- ‘다큐프라임’ 무릎 관절 지키는 법 ‘3mm의 경고, 골(骨)든 타임을 사수하라’
- '다큐프라임' 창원산단 50주년 우리들의 '산단 블루스'
- ‘다큐프라임’ 위기 탈출! 중년 뱃살의 경고
- 송재림, 생전 인터뷰 "장례식 축제 같길…부모보다 먼저 갈 수 없어" [이슈in]
- "성범죄자는 좀 빠져"…고영욱, 지드래곤 명성에 숟가락 얹다 뭇매
- '흑백요리사' 트리플스타 논란…전처에 다른 남자와 잠자리 요구했나
- "더러운 인간" 이상아, 전 남편 김한석 맹비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