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美서 '안보' 순방..인태사령부 거쳐 나토정상회의 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8∼11일(현지시간) 미국 호놀룰루와 워싱턴DC를 방문해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부를 방문한 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5일 서울 용산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 부부는 '2024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워싱턴DC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9일 호놀룰루 찾아 인태사령부 방문
10~11일 나토정상회의 일정 소화
'글로벌 공조 통한 안보 강화'
尹, 사령부서 한미동맹 수준 더 높일 계기 마련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8∼11일(현지시간) 미국 호놀룰루와 워싱턴DC를 방문해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부를 방문한 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의 이번 인태 사령부와 나토 정상회의 방문 목적은 '글로벌 공조를 통한 안보 강화'로, 대통령실은 이번 윤 대통령의 순방을 통해 안보 협력의 지평을 넓히고 기술 선진국들과의 경제 안보 협력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5일 서울 용산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 부부는 '2024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워싱턴DC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워싱턴DC 도착일인 10일 윤 대통령은 체코,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등 5개 이상의 나토 회원국과 연쇄 양자 회담을 갖고 방산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윤 대통령 부부는 10일 저녁 정상회의 개최국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가 주최하는 친교 만찬에 참석하고, 11일 오전에는 나토의 인도·태평양 4개국 파트너(IP4)인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11일 오후에는 나토 퍼블릭포럼에 참석해 인도·태평양 세션의 단독 연사로 나선다. 해당 포럼에 한국 대통령이 연사로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8∼9일 미국 호놀룰루를 방문하는 가운데, 8일 오후에는 6.25전쟁 참전용사가 안장된 미국 태평양국립묘지를 방문해 헌화하고 동포 만찬 간담회를 주재한다.
9일 오전에는 미국 인·태 사령부를 찾아 인도태평양사령관으로부터 군사·안보 브리핑을 받은 후 사령부의 장병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김 차장은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서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협력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나토 동맹국들과 IP4 파트너들간의 협력방안도 논의될 것"이라면서 "이번 회의는 나토와 인태지역 파트너의 합동 참석 3년째를 맞이해 나토와 IP4 파트너들간 협력을 제도화한다는 의미도 있고, 특히 정보 사이버안보 방위산업과 같은 분야에 공조 기반이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의 호놀룰루 인태 사령부 방문과 관련, 김 차장은 "인태 사령부는 주한미군도 관할하고 있고, 인태 지역 내 항공모함, 전략핵추진잠수함, 전략폭격기 등 주요 전략자산 전개를 건의해 운영할 책임도 보유하고 있어 미국의 한반도 확장억제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면서 "윤 대통령의 인태 사령부 방문은 한미동맹의 굳건한 결속력을 과시하고 인태지역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한미동맹을 한단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