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인터뷰] 여름철 아파트 화재…이유와 대책은?

이경희 2024. 7. 5. 08:2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최근 수도권의 아파트에서 잇따라 화재가 발생해 놀란 분들 많으실 텐데요.

여름철엔 이런 '물난리'뿐만 아니라 화재에도 만반의 대비를 해야 합니다.

여름철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뉴스캐스터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수지 캐스터.

[캐스터]

저는 지금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수원소방서 소방안전체험관에 나와 있는데요.

오늘은 김강룡 소방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강룡 / 수원소방서 화재예방과 소방교]

안녕하십니까?

[캐스터]

요즘 잊을 만하면 여름철 아파트 화재 사고가 뉴스에 보도되고는 하는데요.

이렇게 여름철에 아파트 화재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김강룡 / 수원소방서 화재예방과 소방교]

여름철에는 더운 날씨로 인해 에어컨 등 냉방 기계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과열되거나 접촉 불량과 같은 문제로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이라 재난이 발생하면 인명 피해가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화재 예방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캐스터]

유독 실외기, 아파트 실외기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도 궁금한데요.

[김강룡 / 수원소방서 화재예방과 소방교]

에어컨은 여름철과 같은 특정 계절에 많이 사용하다 보니 사용하지 않는 시기가 길어질수록 아무래도 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컨은 구입하시고 오랜 기간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 집 에어컨 연식이 오래되었다면 노후화로 인한 손상이 있을 수 있기에 더욱더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해 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보통 외부에 설치하는 실외기 또한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쓰레기, 먼지, 이물질 등으로 둘러싸여 화재 발생 시 연소 확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캐스터]

실외기로 인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연기를 흡입해서 사망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대피하는 과정에서 사망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만약에 우리 아파트에서 화재가 났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요?

[김강룡 / 수원소방서 화재예방과 소방교]

화재가 발생했다고 무조건 대피하는 것이 아니라 화재 상황을 판단하여 대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우리 집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현관을 통해 대피할 수 있다면 낮은 자세를 유지하고 계단을 통해 지상층 또는 옥상 등의 안전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이때 중요한 것은 나오셨던 현관 출입문을 꼭 반드시 닫아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대피 시 일반용 엘리베이터 같은 경우는 굴뚝 효과로 인해 연기가 가득 찰 수 있고 정전 등으로 위험할 수 있으니 타시면 안 되겠습니다.

[캐스터]

만약에 현관 출입문으로 대피가 어려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김강룡 / 수원소방서 화재예방과 소방교]

복도나 계단의 화염이나 연기 때문에 대피가 어려운 경우라면 집 안에 있는 경량 칸막이나 하향식 피난구 등의 안전한 장소, 안전한 대피 장소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마냥 그런 대피 장소가 없다고 하면 화염이나 연기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이동하고 문틈을 젖은 수건으로 막고 119에 신고한 뒤 구조를 받으셔야 합니다.

[캐스터]

그렇다면 우리 집이 아닌 다른 집에서 화재가 났을 때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알려주시죠.

[김강룡 / 수원소방서 화재예방과 소방교]

이웃집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는데 우리 집으로 연기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집 안에서 상황을 지켜보시는 게 좋습니다.

창문을 닫아서 연기를 차단시킨 뒤 119에 신고한 후 안내 방송에 따라 행동하면 됩니다.

반면에 우리 집으로 연기가 들어오는 경우라면 복도나 계단에 연기나 화염이 없는지 확인하고 지상층이나 옥상 등의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시면 되겠습니다.

[캐스터]

공동주택 같은 경우에는 화재가 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첫걸음인 것 같은데요.

[김강룡 / 수원소방서 화재예방과 소방교]

맞습니다. 여름철 화재를 예방하려면 평소에 자주 쓰시는 냉방기기나 에어컨 실외기 관리를 정말 잘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실외기에 먼지가 많으면 방열효과가 떨어지면서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커지고 실외기 주변에 쓰레기나 가용물이 많으면 화재 발생 시 불이 쉽게 번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관리해 주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가끔이라도 가족분들과 시간을 내셔서 우리 집 도면을 한번 직접 그려보시고 우리 집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어디로 대피하시면 좋을지 함께 고민도 해 보시고 우리 집에 피난 시설이 무엇이 있고 어디에 있는지 미리미리 숙지해 두시면 재난 발생 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캐스터]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김강룡 / 수원소방서 화재예방과 소방교]

감사합니다.

[캐스터]

지금까지 출근길 인터뷰였습니다.

(강수지 캐스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