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 실종 ‘노잼’ 유로 왜?

김세훈 기자 2024. 7. 5. 05: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BC 분석 “더위+단기전+수비위주 경기탓”
네덜란드와 루마니아 선수들이 유로2024 16강전에서 헤딩 경합을 벌이고 있다. EPA연합뉴스



왜 축구 강국들이 유로2024에서 강력한 힘을 보이지 못할까. 왜 골은 많이 나지 않을까. 왜 언더독들이 도전적인 플레이로 박수를 받을까. 이에 대해 BBC는 ‘왜 우리에게 익숙한 축구와 유로2024 축구는 다를까’라는 제목으로 이유를 설명했다.

BBC 네덤 오누오하 칼럼니스트는 4일 “대형 팀들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스타 플레이어들이 빛나지 않으며, 상위 팀들이 실망스럽다는 의견이 많다”며 그런 이유를 3가지 정도 들었다. 오누오하는 프리미어리그 퀸스파크레인저스 등에서 뛴 뒤 은퇴한 나이지리아 출신 수비수다.

일단 빡빡한 각국 프로리그가 끝난 뒤 더운 날씨 속에서 열리기 때문이라고 BBC는 봤다. BBC는 “일부 선수는 유로2024에서 이번 시즌 60번째 또는 70번째 경기를 치르고 있다”며 “한여름 경기를 하니 피로도가 클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두 번째 이유는 짧은 기간 동안 경기 내용보다는 결과를 보여야하는 대회기 때문이다. BBC는 “유로대회는 좋은 경기력보다는 결과가 필요하다”며 “유로2024에서 보여준 축구, 토너먼트에서 앞으로 보여줄 축구도 결과 위주 축구”라며 “때때로 우리가 모두 기대하는 만큼 재미없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각 팀들은 공격보다는 수비를 공고히 하는 쪽으로 경기를 풀어가고 있다. BBC는 “유럽챔피언스리그 결승전도 유사한 경우”라며 “최고팀들이 맞붙으면 위험이 너무 높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는 방식으로 경기를 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언더독 또는 약체들은 상대적으로 잃을 게 없어 공격적으로 플레이한다. BBC는 “슬로베니아가 16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포르투갈에 패했지만 공식적으로 조별리그를 포함해 4경기를 모두 비겼다”며 “슬로베니아가 그렇게까지 하리라 예상한 사람은 별로 없었지만 그들은 매우 강하고 결연했다”고 설명했다.

또 각국 수비수들이 훌륭한 것도 골이 많이 나오지 않는 원인 중 하나다. BBC는 “우리는 축구를 생각할 때 늘 공격수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며 “동시에 유럽에는 최고 수비적 지능을 가진 선수들이 있다는 걸 기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 강호들이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면서 공격 찬스 자체가 많지 않은 데다 수비수들이 강하기 때문에 골도 상대적으로 적게 나고 박진감도 떨어진다는 의미다.

BBC는 “잉글랜드의 경기력이 좋지 않다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한다”며 “잉글랜드가 승부차기에서라도 계속 이긴다면 불만은 많이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BBC는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 능력은 토너먼트에서 큰 자산”이라며 잉글1랜드 대표팀에 힘을 실었다.

김세훈 기자 shkim@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