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 글로벌 "픽토맨서 버프 버그 수정한다"

문원빈 기자, 정준혁 객원기자 2024. 7. 5. 02:5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몽크 메커니즘 개선, 사무라이 상향 등 유저 피드백 기반 밸런스 조정 예고
- 요시다 나오키 스퀘어에닉스 파이널판타지14 프로듀서 겸 디렉터

스퀘어에닉스가 '파이널판타지14' 확장팩 '황금의 유산' 출시 이후 불거진 클래스 밸런스 불균형 문제를 발 빠르게 개선할 계획이다.

요시다 나오키 스퀘어에닉스 파이널판타지14 프로듀서 겸 디렉터는 5일 공식 홈페이지 공지로 향후 업데이트에서의 클래스 밸런스 조정 계획을 공유했다.

요시다 PD는 "황금의 유산 얼리 액세스 기간 동안 혼잡한 서버를 처리할 때 인내심과 협조를 보내준 모든 유저들에게 감사하다. 유저들의 지원 덕분에 2013년 신생 에오르제아가 출시된 이후 보지 못했던 기록적인 동시 접속자 수에 도달할 수 있었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각자 고유한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즐거웠지만 전반적인 경험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를 알게 됐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이미 로드스톤에서 해당 문제 중 일부를 현재 조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준비가 되면 후속 발표로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요시다 PD의 설명에 따르면 V7.01과 V7.05 업데이트에서 방어 직업 적개심 획득 상향, 바이퍼 로테이션 조작 난도 완화, 몽크 메커니즘 개선, 픽토맨서 버그 수정 등 유저 피드백 기반 클래스 밸런스 패치가 진행될 예정이다.

밸런스 조정 방향성을 공유한 요시다 PD는 "현재 공유한 정보가 내부에서 계획한 모든 밸런스 패치 내역은 아니다. V7.01, V7.05 업데이트 출시 이후에도 추가 변경 사항을 고려하면서 피드백을 계속 수집할 것이다"고 약속했다.

 

■ 방어 직업

황금의 유산 출시 이후 일부 직업의 오프닝 대미지가 과도하게 강해져서 방어 직업이 적개심을 유지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특히 이동 기술에 위력이 삭제된 암흑기사와 건브레이커는 심각한 상태다. 이에 따라 광역기 및 이동 기술의 적개심 획득량을 상승시킬 예정이다.

 

■ 바이퍼

기술 로테이션을 운용할 때 조작이 바쁘다는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았다. V7.05 업데이트에서 피드백에 맞춰 요구 기술 완화 및 일부 액션의 효과를 변경할 계획이다. V7.01 업데이트에서는 일부 기술의 사거리가 소폭 증가한다. 피드백에 따른 추가 조정은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 몽크

쌍룡각, 쌍장타, 파쇄권 사용 시 얻는 '공력'의 스택 수로 인해 플레이 스타일이 이전 버전과 크게 달라졌다. 다만 일부 액션에서 수치적인 결함이 확인됐고 공력 획득 조건 설정도 누락되어 있었다.

해당 이슈로 몽크의 딜 사이클이 연격, 쌍룡각 위주로만 운용되고 있다. V7.01 업데이트에서 범위 공격 강화와 HUD 개정을 포함해 전체적인 재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 점성술사

버스트 타임 운용이 어렵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V7.01 업데이트에서 광속 시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고 차지 기술로 변경할 계획이다. 또한 드로우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단축, 매크로 코스모스 위력 조정도 반영된다.

 

■ 흑마도사

76레벨 기술인 '얼어붙은 영혼'을 습득하기 전에 마나 수급에 불편을 야기했다. V7.01 업데이트에서 수정할 예정이다. V7.05 업데이트에는 기술 위력이 조정된다.

 

■ 사무라이

신규 기술 천도설월화, 천도반전설월화 사용 시 글로벌 쿨타임 증가 패널티를 삭제할 계획이다. 

 

■ 적마도사

현재 15초인 마나 증량 지속 시간을 상향할 계획이다.

 

■ 픽토맨서

서브트랙티브 팔레트, 색마법, 색마법2 버프 상태를 수동(우클릭)으로 해제할 수 있는 버그가 있다. 해당 버그는 V7.01 업데이트에서 수정할 예정이다.

서브트랙티브 팔레트의 매커니즘을 살펴보면 사용 시 이후 시전하는 3개의 색마법 위력이 상승하는 대신 시전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도 증가한다. 또한 모노크롬 톤 효과로 화이트 페인트 스택 하나를 블랙 페인트로 전환한다.

이제 픽토맨서의 기본 기술 매커니즘을 살펴보면 색마법1, 2, 3 콤보를 사용하면 화이트 페인트를 얻어 '홀리 인 화이트'를 시전할 수 있다. 서브트랙티브 팔레트를 사용하면 해당 화이트 페인트가 블랙 페인트로 전환되면서 위력이 높은 '컴뱃 인 블랙'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때 서브트랙티브 팔레트 버프를 수동으로 해제할 경우 위력 증가, 시전 시간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효과는 사라지지만 추가 효과인 모노크롬 톤은 사라지지 않는다.

이에 따라 색마법1, 2만 강화하고 색마법3을 사용하기 전에 해당 버프를 수동으로 해제해서 블랙 페인트를 충전하고 '컴뱃 인 블랙'을 사용하는 DPS 사이클이 성행하고 있다.

서브트랙티브 팔레트 패널티로 색마법3의 시전 시간이 길어지는 것보다 위력 상승을 포기하고 '컴뱃 인 블랙'을 1초라도 빠르게 사용하는 것이 전체 DPS에서 이득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서브트랙티브 팔레트 버프 수동 해제 버그를 긴급하게 수정하는 이유다. 요시다 PD는 "DPS 사이클을 연습할 때 수동으로 버프를 제거하는 방식을 사용하지 않길 바란다"고 권고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