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A ‘긴또깡’ 논란 전말? 김구라 “PD한테 빼달라고 했는데…”

이가영 기자 2024. 7. 4. 12: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그리구라'

방송인 김구라가 과거 걸그룹의 역사 무지 논란에 얽힌 비화를 공개했다. 온라인에서는 그룹 AOA가 ‘긴또깡 발언’으로 역사 무지 논란에 휩싸인 사건에 대한 이야기라는 추측이 나왔다.

김구라는 3일 유튜브 채널 ‘그리구라’에서 대한민국 예능 실태를 분석하며 “옛날에 그런 경우가 있었다”며 “어떤 걸그룹이 자신의 무지를, 특히 우리나라 역사와 관련된 것에서 무지를 드러낸 적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매니저한테 ‘(그 장면을) 빼달라고 그러지’라고 물어본 적이 있었다”며 “빼 달라고 했는데 PD가 그걸 안 빼준 거였다”고 했다. 이어 “그러면 그 PD는 순간 화제성은 얻었을지언정 아마 그 팀, 관련 회사들에 점점 소문이 나서 ‘걔 믿지마’ 이렇게 된다”며 “결국 그 PD가 잘나갈 수 있을 것 같나. 천만의 말씀”이라고 했다.

김구라는 논란이 된 그룹명은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온라인에서는 2016년 AOA 설현과 지민이 안중근 의사의 사진을 헷갈렸던 장면이 방영돼 ‘역사 무지 논란’이 일었던 것을 떠올리며 해당 그룹을 AOA로 추측했다.

안중근 의사 사진을 알아보지 못한 AOA 지민이“긴또깡”이라고 말하고 있다. /온스타일

당시 설현과 지민은 ‘채널 AOA’ 4회에서 인물 사진을 보고 답을 찾는 퀴즈 문제를 풀던 중 안중근 의사의 사진을 맞히지 못했다. ‘이토 히로부미’라는 힌트에 지민은 “긴또깡(김두환 일본식 이름)? 이런 거 저 무지해요”라고 말했다. 지민이 엉터리 답을 말하고 있는 사이 설현은 정답을 “도요토미 히데요시”라고 말했다.

해당 방송 후 “안중근 의사 사진을 보고 일본인을 말하다니 충격적이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등 비판이 이어졌다. 채널A, YTN 시사 프로그램과 JTBC 뉴스 브리핑에서도 해당 이슈가 다뤄졌다.

YTN과 JTBC 뉴스에서 다뤄진 당시 AOA 논란. /YTN, JTBC

논란이 일자 설현은 자신의 SNS에 “역사 인식이 부족했다”며 “이번 일과 관련해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고, 불편을 느꼈을 분들에게 마음속 깊이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지민도 “이번 일을 계기로 무지야말로 가장 큰 잘못임을 배웠다”며 “앞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부끄럽지 않을 역사관을 갖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AOA의 설현이 2016년 5월 '굿 럭'(Good Luck) 쇼케이스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얼마 후 AOA 컴백 쇼케이스에서도 이들은 눈물을 흘렸다. 지민은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드려서 죄송하다.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울면서 사과했다. 설현도 “앞으로 더 신중한 모습 보여드리도록 하겠다”며 울먹였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