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칼럼] 요일제 공휴일, 이번엔 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장인들이 새해 달력이 나올 때면 먼저 살피는 게 공휴일이다.
공휴일을 지정하는 방식은 '날짜제'와 '요일제'로 나뉜다.
우리도 2011년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내수 활성화를 위한 국정토론회'에서 특정 날짜의 의미가 크지 않은 일부 공휴일을 요일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처음 논의했다.
지난 제21대 국회에는 한글날, 어린이날, 현충일을 요일제로 바꾸는 내용의 '국민 휴일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새해 달력이 나올 때면 먼저 살피는 게 공휴일이다. 1주일의 중간에 있는 ‘빨간날’도 고단한 주중 피로를 풀어줄 쉼터로 반갑지만, 월요일이나 금요일에 걸린 휴일에 비할 바 아니다. 토·일요일과 이어진 3일간의 연휴는 선물 같은 느낌이다. 일찌감치 계획을 세워 가족 여행이나 넉넉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어서다.
공휴일을 지정하는 방식은 ‘날짜제’와 ‘요일제’로 나뉜다. 날짜제는 특정 날짜를 정해 그날의 의미를 되새기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주말에 걸리면 휴식권을 보장받을 수 없고, 샌드위치 데이가 생기면 리듬이 흐트러진다. 우리나라 모든 국경일은 날짜에 기초한다. 다만 공휴일 수 감소를 막기 위한 수단으로 2013년부터 대체공휴일제를 도입하고 있다. 성년의날 등 일부 기념일은 ‘O월 O째주 O요일’ 식의 요일제로 시행하기도 한다. 선거도 대부분 수요일에 실시한다. 투표 안 하고 놀러 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국은 두 방식을 혼용한 형태가 일반적이다. 미국은 독립기념일 등 일부 공휴일을 제외하고 노동절, 추수감사절 등은 요일제로 운영한다. 주중 휴일에 따른 업무 단절 등 날짜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데다 소비 진작 등 효과가 있어서다. 통상 월요일이나 금요일을 공휴일로 지정해 연휴를 보장하는 이유다.
우리도 2011년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내수 활성화를 위한 국정토론회’에서 특정 날짜의 의미가 크지 않은 일부 공휴일을 요일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처음 논의했다. 2016년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도입을 검토했지만 모두 기념일 제정의 취지를 훼손한다는 일각의 반대에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지난 제21대 국회에는 한글날, 어린이날, 현충일을 요일제로 바꾸는 내용의 ‘국민 휴일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됐다. 하지만 “한글날을 여행이나 가고 낮잠 자는 날로 여긴다”는 관련 단체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정부가 어제 발표한 ‘역동경제 로드맵’에서 요일제 공휴일 추진 방안을 밝혔다. 이르면 2026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엔 다양한 계층의 폭넓은 공감과 지지를 끌어내 유야무야로 끝나는 일이 없어야겠다.
유병연 논설위원 yooby@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동산에 주식까지 다 내다 판다…돈 싸들고 떠나는 부자들
- "트럼프 당선 되는 거 아니야?"…개미들 폭풍매수한 종목
- '기아타이거즈=북한군' '정병(정신병) 리그'…KBS 유튜브 '발칵'
- "세상에 이게 5000원이라니"…백반집 갔다가 '기절초풍'
- "일본이 9900원? 가격 실화냐"…버스 요금 보다 싼 항공권
- 이유영, 알고 보니 이미 품절녀…"9월엔 출산"
- 허웅 전 여자친구, 故 구하라 유족·박수홍 담당 변호사 선임
- 임영웅, 배우 변신…단편영화 'In October' 쿠팡플레이·티빙서 공개
- 이승기, '장인 주가 조작 사건' 논란 후 포착된 모습이…
- "숙녀분이 계산"…민희진, 스페인서 팬 술값 낸 사연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