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토일·토일월 몰아 쉬는 '황금연휴'?... '요일제 공휴일' 추진 [앵커리포트]

YTN 2024. 7. 3. 22: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년 해가 바뀔 때마다 달력을 보며 쉴 수 있는 날이 며칠인지 공휴일부터 찾아보곤 하죠.

공휴일이 무슨 요일인지 확인해 언제 연차를 써야지만 휴가를 길게 갈 수 있는지 계산해보기도 하는데요.

정부가 국민의 충분한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요일제 공휴일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요일제 공휴일, 특정 날짜의 의미가 크지 않은 공휴일을 월요일이나 금요일로 지정해 연휴로 만드는 건데 어린이날, 현충일, 한글날 등이 유력합니다.

어린이날로 예를 들어 보면 5월 5일이라는 특정 날짜를 지정하는 것이 아니고, '5월 첫 번째 월요일'로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주말까지 토·일·월, 3일을 연이어 쉴 수 있는 황금연휴가 만들어집니다.

현재 국내에선 법정 공휴일 15일 중 신정과 현충일을 제외하고 대체공휴일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법정 휴일이나 주말이 겹치는 경우가 있어서 매년 전체 휴일 수가 달라집니다.

또 징검다리 휴일일 때가 많아 하루 이틀 휴가를 써야 할 때도 있어, 비효율적이란 지적도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가 요일제 공휴일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건데요.

요일제 공휴일이 도입되면 매년 안정적으로 휴일 수를 보장받을 수 있고, 근로자들의 연휴를 보장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연휴가 길어지면서 관광 등 내수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미 요일제 공휴일을 시행하고 있는 나라도 적지 않습니다.

1971년부터 월요일 공휴일 법을 시행하고 있는 미국은 마틴 루터 킹의 날을 1월 3번째 주 월요일로, 노동절을 9월 첫째 주 월요일로 지정하는 등 일부 공휴일을 요일제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 해피먼데이 제도를 시행 중인 일본도 날짜의 상징성이 크지 않은 공휴일 일부를 월요일로 지정하고 있고요.

영국, 호주 등도 요일제 공휴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선 본래 공휴일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잃을 수 있단 우려도 나옵니다.

또, 공휴일에 쉬지 못하는 근로자들도 많아 큰 의미가 없단 의견도 있는데요.

정부는 요일제 공휴일은 국민의 공감대를 전제로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대체공휴일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충분히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