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릿지 프로젝트’ 10년…말라위 교육의 가능성 열다 [왜냐면]

한겨레 2024. 7. 3. 17: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말라위에서 보내는 감사 편지
말라위 학생들이 의자를 나르며 즐거워하고 있다. 연합뉴스

데이비드 물레라 | 유네스코말라위위원회 사무총장

2013년부터 지속해 온 ‘브릿지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정부와 국민 여러분께서 우리 말라위 국민에게 보내주신 지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브릿지 프로젝트는 교육 정책 시스템 구축과 역량 강화, 지역학습센터(Community Learning Center, CLC) 지원을 통한 말라위의 공교육 밖 비형식 교육 시스템 개발과,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세부목표 가운데 4.6번 ‘문해력 및 수리력 달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브릿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말라위의 교육 환경은 어떤지 아시나요? 말라위 여성부의 성인 문해교육 전략계획(ALE, 2021~2025)을 보면, 약 2150만명의 말라위 국민 가운데 24.5%가 글을 읽고 쓰지 못하며, 특히 여성 비문해자의 비율이 31.2%로 남성(1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20년 실시한 제5차 가구 총조사에서도 확인한 사실입니다. 15살 이상 국민 가운데 13.2%가 학교에 다닌 적이 없었고, 특히 공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한 15살 이상 여성의 비율은 남성(8.5%)의 2배가 넘는 18%였습니다.

브릿지 프로젝트는 지역학습센터 프로그램을 통해 공교육 밖 비형식 교육을 추진, 소외된 사회 계층이 빈곤의 악순환을 끊고, 대다수의 성인과 어린이, 청년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말라위 정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지금까지 엄청난 성과를 거뒀습니다. 특히 지역학습센터의 프로그램을 경험한 어린이들이 매우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규 교육과정에서의 중도 탈락률이 낮으며, 일부는 고등 교육까지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학습센터에선 학업을 중도에 그만둔 청년과 성인들에게 문해력과 수리력은 물론 금융 문해력, 직업 기술, 경제적 자립 기술을 배울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인 문해교육 수업에 참여하는 대다수는 부모이다 보니 자녀의 교육 또한 지원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학습센터는 온 가족이 교육 개발에 참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고, 마을 내 다양한 세대와 지역사회 지도자들이 교육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봉사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국가와 지방 정부, 지역 사회가 함께 노력한 결과입니다. 국가 차원에선 브릿지 국가위원회(BNC)를 구성했고, 지방 정부는 지역학습센터의 투명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한 거버넌스 구조를 확립했습니다. 말라위 전역의 성인 문해교실 360여곳에는 브릿지 프로젝트 교육학습자료를 배포했으며, 문해력과 수리력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글쓰기 축제도 개최했습니다.

또한, 브릿지 프로젝트는 성인 문해교육 커리큘럼을 개선해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졸업 기준에 맞는 교과 모듈 35개를 개발해 학교에 다니지 못한 성인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마고메로 지역개발대학과 협력해 지역학습센터를 통한 성인 문해교육 교사 양성 학위과정도 개발했습니다. 이 과정에는 모두 29명의 1기 학생이 등록해 브릿지 프로젝트의 후원을 받으며 학습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25일 한국의 교육부가 주최하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주관한 한-아프리카 교육협력 포럼은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습니다. 아프리카 연합은 올해를 국가와 대륙 발전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확고히 한 해로 선포했습니다. 이 맥락에서 유네스코 한-아프리카 교육협력 포럼을 개최한 시기가 이상적입니다. 이번 포럼은 과거의 파트너십을 되새기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탄력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평생교육과 교육 접근성을 키우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더불어,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 배우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한국은 독립과 전쟁을 겪은 뒤 급속히 발전한 교육 모델을 가지고 있어 특히 좋은 학습 사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는 지금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가 직면한 교육과 빈곤 문제와 유사성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 국민 여러분께서는 말라위 브릿지 프로젝트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브릿지 프로젝트는 지역학습센터가 개인과 공동체에 미치는 변화의 잠재력을 입증하였기 때문에 말라위 정부가 이 모델을 ‘말라위 2063 비전’ 실행계획의 중요 전략으로 채택했습니다. 다시 한 번 한국 국민 여러분의 지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한국과 말라위의 협력이 지속하길 기대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