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5% 내 올리고 2년간 계약 유지… ‘상생 임대인’ 되면 혜택은?

김은정 기자 2024. 7. 2. 00: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채널 프리뷰]

2일 조선일보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에는 절세 상담 프로그램 ‘세테크크크-상생 임대차 계약’편이 업로드된다. 세테크크크는 복잡한 세금 문제 때문에 고민하는 시청자의 실제 사연을 바탕으로 세무 전문가들에게 절세 노하우를 듣는 시간이다. 직전 임대차 계약 대비 임대료를 5% 이내로 올리고 2년간 계약을 유지하면 상생 임대주택으로 보는데, 이 경우 임대인이 어떤 양도소득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다솔세무법인의 엄해림 세무사가 함께했다.

그래픽=이진영

목요일인 4일에는 ‘재테크 숟가락-파킹통장’편이 공개된다. 공모주 재테크와 예·적금 등으로 연 3000만원 넘는 수익을 올리고 있는 전업주부 박현욱씨(필명 슈엔슈)가 파킹통장으로 돈 불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파킹통장이란 주차장에 잠시 차를 주차했다가 빼는 것처럼 하루 단위로 수익률이 계산돼 언제든 넣고 뺄 수 있는 통장을 뜻한다. 하루 치 이자도 쏠쏠하게 받을 수 있는 시중 파킹통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슈엔슈가 정리해봤다.

금요일인 5일 ‘머니머니 시즌2′는 최근 들썩이는 부동산 시장에 대해 다룬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이 출연해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부동산 시장에 대해 진단하고, 향후 전망도 내놓는다. 오는 9월로 두 달 미뤄진 2단계 스트레스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의 여파, 그리고 이달 말 4주년을 맞는 임대차 계약 갱신 청구권 등이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짚어봤다.

오는 8일 월요일엔 ‘재테크 명강-중국 이커머스(C커머스)의 공습’ 2편이 업로드된다. 한국경영학회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는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경영대학원장 겸 국제대학원장)가 연사로 나섰다. 지난 시간에서 우리나라 유통업계를 강타한 알리·테무·쉬인 등 C커머스 공습 사태 배경을 살펴봤던 정 교수는 2부에서 우리 유통업계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