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대] 엉터리 태극기

이연섭 논설위원 2024. 7. 1. 0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극기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로 구성돼 있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엉터리 태극기가 상당히 많다.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로 불리는 중국 e커머스에서 판매하는 태극기 상당수가 태극문양이 뒤집어졌거나 4괘가 잘못 그려진 게 수두룩하다.

최근 'RE100' 홈페이지에도 엉터리 태극기가 게재된 것으로 확인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연섭 논설위원

태극기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로 구성돼 있다.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성을 나타낸다. 태극은 음(陰·파랑)과 양(陽·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만물이 음양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했다. 네 모서리의 4괘는 하늘, 땅, 물, 불을 상징하는 것으로 음과 양이 어울리면서 변화하는 우주를 나타낸다.

외국의 저명인들이 세계에서 가장 철학적인 국기가 한국의 국기라고 말한다. 태극기가 우주의 오묘하고 심오한 진리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태극기는 2002년 한일 월드컵 때부터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케이팝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태극기는 ‘케이팝 굿즈’로 각광받고 있다. 외국인 케이팝 팬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환호하는 모습을 보면 흐뭇하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엉터리 태극기가 상당히 많다.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로 불리는 중국 e커머스에서 판매하는 태극기 상당수가 태극문양이 뒤집어졌거나 4괘가 잘못 그려진 게 수두룩하다. 심지어 한국인도 뭐가 잘못됐는지 모르고 여기서 구입하는 사례가 많다.

최근 ‘RE100’ 홈페이지에도 엉터리 태극기가 게재된 것으로 확인됐다. ‘RE100’은 기업이 소비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겠다는 민간 차원의 글로벌 캠페인이다.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환경 캠페인 공식 사이트에 잘못된 태극기가 사용되다니 황당하다.

세계 곳곳에서 엉터리 태극기의 사용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아시아축구연맹(AFC)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예선 대진표, 세계적인 테마파크 레고랜드의 기념품 티셔츠 등에도 잘못된 태극기가 사용됐다.

한 나라의 얼굴인 국기가 잘못 사용된 곳은 반드시 고쳐야 한다. 한류가 세계인들에게 주목받는 지금이 태극기를 올바르게 알릴 수 있는 적기다. 정부와 민간에서 올바른 태극기 홍보에 나설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광화문광장에 100m 높이의 태극기 게양대는 아닌 것 같다.

이연섭 논설위원 yslee@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