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과학기술사료 인터넷 통해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국립과천과학관이 소장한 과학기술 사료를 검색하고 사료별 상세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됐다.
이번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홈페이지는 이런 국립과천과학관의 활동을 소개하고 과학기술 문화유산의 가치를 국민에 알릴 목적으로 구축됐다.
현재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홈페이지에는 총 365건의 사료가 등록됐으나 이는 소장 사료의 극히 일부분으로, 국립과천과학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료를 업데이트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과학기술사료 검색·열람 가능…"앞으로도 꾸준히 추가할 것"
인터넷을 통해 국립과천과학관이 소장한 과학기술 사료를 검색하고 사료별 상세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됐다. 국립과천과학관은 7월 1일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개설한다고 30일 밝혔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우리나라의 소중한 과학기술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미래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지속적으로 역사적·교육적 가치가 높은 과학기술사료를 조사·수집해왔다. 이번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홈페이지는 이런 국립과천과학관의 활동을 소개하고 과학기술 문화유산의 가치를 국민에 알릴 목적으로 구축됐다.
국립과천과학관의 과학기술사료는 정보 제공 범위에 따라 공개 사료, 목록 공개 사료, 관내 공개 사료, 비공개 사료의 총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이 중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홈페이지에 등록된 사료는 ‘공개 사료’와 ‘목록 공개 사료’다. ‘공개 사료’는 사료 원문 전체와 함께 명칭, 규격, 수량 등 사료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원문 이미지는 모두 고해상도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어 연구자 등 필요한 사람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 사료마다 각 사료의 특징을 보여주는 내용도 포함돼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과학기술사료에 대한 정보를 재밌게 얻을 수 있다.
‘목록 공개 사료’는 홈페이지에서 사료 정보는 제공하나 원문 검색과 다운로드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 사료다. 모든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선 국립과천과학관 내에 있는 과학기술사료관을 방문하면 된다. 과학기술사료관은 국립과천과학관 상설전시관 3층에 있으며 평일 오전 10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된다. 사료 연구가 필요한 누구나 예약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홈페이지에는 총 365건의 사료가 등록됐으나 이는 소장 사료의 극히 일부분으로, 국립과천과학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료를 업데이트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등록된 사료는 주로 1900년대 초·중반 과학교재나 초창기 원자력 관련 도서들, 우리나라 최초 과학잡지나 최초 컴퓨터, ‘우리별 1호’ 연구노트, 일제강점기 시절 과학박람회 자료 등 근대 과학기술사료와 고지도, 역서 등 전통 과학기술사료들이다.
한형주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은 "과학기술사료를 보존하고 이를 국민에게 알리려는 시도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를 통해 과학기술사료를 연구하고 가치를 지켜나가는 일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구혁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여자 찾으면 현상금 70억…“성형 가능성 있어”
- 이 여인이 ‘왕’이 될 상인가
- 中 외교수장, 이해찬 만나 “한·중은 타고난 파트너”…李는 “시진핑 연설에 감동”
- ‘김만배와 금전 거래’ 전 언론사 간부, 야산서 돌연 숨진 채 발견
- 대구 도심 ‘덩치 들개떼’ 차량 에워싸고 으르렁 주민들 ‘공포’
- ‘女제자와 불륜 후 이혼설’에 발끈한 팝핀현준 …“가짜뉴스에 선처없다”
- 서적에서 폐수처리까지…최태원의 SK 계열사 총 219개, 삼성의 3배
- 신내림 부인한 박철, “내림굿 해준 무당 나와보라”
- ‘어대명’ 추대설에… “누가 나올지 모르는데 웃기는 짬뽕”
- 원희룡, ‘배신자론 부인‘ 한동훈에 “검찰서 尹에 20년 충성했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