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와이드] '바이든 후보 교체론' 부상…미 대선 향방은
<출연: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
미국 첫 대선 TV 토론의 후폭풍이 거셉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승리를 자평하며 전방위 공세에 나섰고, 민주당 안팎에선 바이든 후보 교체론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과 자세히 짚어봅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이 TV 토론에서 맞붙었습니다. 그야말로 난타전을 벌였는데, 바이든 대통령이 여러 차례 말을 더듬는 모습을 보이면서 현지에선 트럼프의 판정승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2> 바이든 대통령이 상대방 발언 때 마이크 끄기, 청중 없이 진행 등의 조건을 내걸었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를 전격 수용해는데요. 민주당의 전략 실패라는 평가도 있던데요?
<질문 3> 민주당 안팎에서 후보 교체론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친민주당 성향 매체인 뉴욕타임스도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재선 도전을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질문 4> 토론 이후 진행된 여론조사에선 미국 유권자의 49%가 오는 11월 대선에서 민주당이 바이든 대통령 대신 다른 후보를 내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양측 박빙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5> 두 사람 모두 선거 유세를 재개했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민주당 내 후보 교체론를 거론하며 공세의 고삐를 조였고, 바이든 대통령은 "11월에 이길 것"이라며 당 안팎 후보교체론 일축했습니다. 양측 어떤 전략을 들고 나올까요?
<질문 6> 우리 군 당국이 군 감시 장비에 찍힌 북한 미사일의 모습을 이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실제 공개된 영상을 보면 북한 미사일이 비틀거리는 모습부터 산산조각 나 폭발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담겼는데요. 공개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7> 앞서 북한은 다탄두미사일 실험에 성공했다며 사진도 공개했는데요. 그러나 우리 군은 북한의 주장이 기만이고 과장이라며 조작 가능성도 제기했습니다. 만약 고체연료로 조작했다면 그 의도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8> 북한의 잇단 도발과 북·러 군사협력 등으로 한반도와 주변지역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향후 북한이 이번에 실패한 미사일의 재발사 시도할까요,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