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 '세계 등대의 날'…어떤 등대 찾아 즐겨볼까[파도타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7월 1일은 어두운 바다를 비추는 등대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세계 등대의 날'이다.
세계 등대의 날을 맞아 해양수산부는 7월 1일부터 7월 7일까지를 '대한민국 등대주간'으로 정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세계 등대의 날은 지난 2018년 인천에서 열린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세계등대총회에서 제정됐다.
해수부는 지역별로 흩어져 있던 등대 관련 문화행사를 집중 운영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등대주간'을 운영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수부, 올해 첫 '등대주간' 운영…7월 1일부터 7일까지
등대 찾아 다양한 문화행사 즐길 수 있어, 문체부 협력도
이벤트 당첨자에겐 '등대 숙박권'도 증정
[세종=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오는 7월 1일은 어두운 바다를 비추는 등대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세계 등대의 날’이다. 세계 등대의 날을 맞아 해양수산부는 7월 1일부터 7월 7일까지를 ‘대한민국 등대주간’으로 정했다. 전국 등대를 찾으면, 다양한 문화행사를 즐길 수 있다.
한국에도 역사가 100여년 이상이 넘은 유명한 등대들이 많다. 인천 중구 팔미도에는 1903년 최초로 불을 밝힌 근대식 등대 ‘팔미도 등대’가 있으며, 부산 영도에는 1906년 등대가 처음으로 불을 켰다. 영도등대는 부산의 유명 관광지인 태종대 공원 동남쪽 끝에 위치해 있어 선박 운영의 길잡이가 되어줌과 동시에 훌륭한 관광 자원의 역할도 하고 있다.
해수부는 지역별로 흩어져 있던 등대 관련 문화행사를 집중 운영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등대주간’을 운영한다. 팔미도 등대의 ‘등대체험교실’, 강릉 주문진 등대의 ‘등대음악회’ 등이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국립등대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부와도 관광 콘텐츠로서 등대를 알리기 위한 협업이 이뤄진다. 문체부는 ‘코리아 둘레길’ 관련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인 ‘두루누비’에서 해수부의 다양한 등대주간 행사를 소개한다. 코리아 둘레길에 포함된 주요 등대들과 이 등대들을 직접 방문해 ‘인증 도장’을 모을 수 있는 등대스탬프투어 등에 대한 내용도 담는다.
‘등대’를 주제로 협업이 이뤄지는 만큼, 문체부의 ‘코리아 둘레길’ 코스를 달성하는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해수부가 등대에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숙박 우선 이용권을 제공한다. 현재 울산 울기 등대, 울산 간절곶 등대 등 등대 4개소에는 체험형 숙박 시설이 운영되고 있는데, 일반인의 출입이 어려운 군사지역에서 호젓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많다.
해수부와 문체부는 등대주간을 맞아 많은 국민들이 해양문화를 체험하고 누리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앞으로도 문체부와 협업을 확대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해양문화를 체험하고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등대를 포함, 해양문화가 가진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해수부는 ‘등대주간’뿐만이 아니라, 매달 이달의 등대를 선정하기도 한다. 이달의 등대를 방문해 여행 후기를 작성한 이들을 선정해 올 연말 등대 기념품과 국민관광상품권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가까운 등대를 찾아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권효중 (khji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러분, 저 살았어요"...'동탄 화장실 성범죄' 신고, 알고보니 허위
- 평양서 맥주 마시고, 골프 치고…北 여기자 등장한 이유
- 자식 다섯 낳아 두 명 죽여...냉장고에 보관, 비정母 [그해 오늘]
- 선배 딸 '성폭행'도 모자라 억울 누명까지…결국 피해자는 숨졌다
- 대구 건물 2층서 화재…46명 옥상 대피하기도
- "내 차 어디 가요?"...만취 포르쉐에 경차 탄 19세 2명 '참변'
- 엘리베이터서 10대女 대상 성폭력, 고교생에 ‘장기 8년’ 선고
- 임영웅, 나영석호 승선…'삼시세끼' 출격[공식]
- “아이로 계산하면...” 손웅정 ‘학대’ 고소 학부모, 변호사도 회유
- 황당 이혼설 티아라 지연…남편과 사랑템 재주목[누구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