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4일혁명(안병민 지음, 행복한북클럽)=기업교육 전문기업 휴넷은 2022년 6개월 시험운용을 거쳐 주4일제를 도입했다. 변화를 주도한 경영자, 만족도 높아진 직원들, 또 다른 고민이 생긴 팀장급 등의 얘기와 함께 기업의 혁신으로서 이를 조명한다. 과거 주5일제 도입 때의 기우, 유연화·탈중앙화 등 일의 미래에 대한 지은이의 성찰도 담았다.
기도 다카요시와 보신 전쟁(심기재 지음, 혜안)=일본 메이지 유신의 3걸 중에 기도 다카요시(1833~77)는 상대적으로 덜 주목 받아온 인물. 보신 전쟁으로 불리는 내전과 전후처리를 중심으로 국가적 과제들을 조율해낸 그의 활동과 리더십을 살폈다. 단국대 일본학 교수로 근대일본을 연구해온 저자가 서한, 일기 등 관련 자료를 추적했다.
나는 ETF로 돈 되는 곳에 투자한다(김수정 지음, 경이로움)=증권사 리서치센터 등에서 일해온 저자가 ETF에 투자하려는 이들을 위한 실전 도움말을 전한다. 매크로 분석이 왜 중요한지부터 시작해 국가별, 테마형, 채권, 환율·리츠·월배당·원자재 등 ETF마다 투자를 위해 알아야 할 점과 특징, 투자 성향별 포트폴리오 만들기 등을 담았다.
거대한 물결(미치코 가쿠타니 지음, 김영선 옮김, 돌베개)=VUCA는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의 영어 머리글자를 딴 군사 용어. 미국 뉴욕타임스의 오랜 서평가로 이름을 떨친 지은이는 2020년대를 설명하는 말로 이를 꼽는다. 역사와 예술을 넘나드는 인문적 사유를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등 지금 시대와 세계를 꿰는 성찰을 펼쳤다.
한류 탐색(조영한·김수아·이규탁·방희경·이성민 지음, 컬처룩)=미국의 영향, 동아시아와의 교류 등 대중문화사의 전개와 더불어 한류의 역사를 이론과 현장을 통해 조명했다. 드라마, 영화, K팝, 웹툰과 게임, 예능 등 장르별 역사와 흐름에 더해 K팝 팬덤, 젠더, 한류 속 정부와 국가주의, 인종주의, 테크놀러지 등 한류의 이슈도 다뤘다.
내 친구 김정은(김금숙 지음, 이숲)=국제적 주목을 받은 만화가로 현재 강화도에 살고 있는 지은이는 종종 포 소리를 들으며 남북 관계에 불안과 긴장을 느끼곤 한다. 분단 현실에 대한 그의 관심은 과연 김정은이 어떤 인물인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탐색하는 작업으로 이어진다. 이런 여정과 함께 이렇게 알게 된 김정은의 면면을 만화로 그려냈다.
대화의 힘(찰스 두히그 지음, 조은영 옮김, 갤리온)=어떤 사람과는 대화가 술술 풀리는데 또 어떤 사람과는 꽉 막힌 듯 답답할까. 논픽션 작가로 이름난 저자가 소통의 달인, 슈퍼 커뮤니케이터들을 만나 이들의 대화법을 선택·협상·연결·수용의 기술로 전한다. 퓰리처상 수상자인 저자도 소통의 문제로 곤혹을 치러봤기에 이 책의 주제를 파고들었단다.
신뢰의 과학(피터 H 킴 지음, 강유리 옮김, 심심)=사람은 의외로 낯선 사람에게 높은 수준의 신뢰를 보여주는 경향이 있단다. 한국계 미국인으로 조직행동학자, 경영대학원 교수인 저자가 신뢰의 형성, 훼손, 회복을 기업과 개인의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전한다. 사과, 거짓말, 프레이밍과 리프레이밍,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 등을 고루 짚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