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 유튜브에 빠진 대통령?…이제서야 이해되는 '말말말'

오대영 기자 2024. 6. 28. 18: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극우 유튜버, 이태원 참사 각종 음모론 제기
경찰, 각종 참사 음모론에 "사실 아냐" 결론
[이봉규 (유튜브 '이봉규 TV' / 2022년 11월 7일) : 이걸로 탄핵을 시키려고 했던 어떤 그룹 어떤 조직이 있었던 거 아니냐는 우려를 하는 거.그리고선 뒤에서 밀고 옆에서도 밀고 기름을 사서 기름을 뿌리고 각시탈을 쓰고 다… 그래서 제 말씀은 조사해 달라. 과학적인 조사에서 다 밝혀달라.]

이태원 참사가 기획되었고, 심지어는 이걸로 대통령 탄핵까지 가려하는 세력이 있다. 참사를 일으키기 위해 각시탈 쓴 사람을 동원해 기름을 뿌렸다. 이 황당한 주장을 펼친 유튜브 채널이요, 대통령이 애청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던 바로 그 채널입니다.

[이봉규 ('최욱의 매불쇼' 출연 / 2021년 12월 22일) : 자면서 왜 고양이하고 이렇게 사진 찍은 거 나왔잖아. 자면서 고양이하고 그러면서 핸드폰 있잖아. 근데 그게 몇 초간 이게 나왔어. 짤이. 짤이 나왔는데 내 방송이야.]

이런 말을 했는데도 당시 대통령실에서 따로 해명하지 않았죠.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된 주장은 일부 여권 인사들 사이에서도 여과 없이 유통이 됐습니다.

[이만희/당시 국민의힘 의원 (2022년 11월 / 국회 행안위) : 어떤 불순세력이 개입했다는 얘기도 있고. 옆에 각시탈 쓴 사람들, 특정 정당 관계자라고 많이들 얘기합니다.]

그리고, 2년의 시간이 흘러 왜 이런 상황이 이어졌는지 이해할 수 있을 법한 말들이 김진표 전 의장과 박홍근 의원 입에서 나온 겁니다.

이번 키워드, '극우 유튜브에 빠진 대통령?' 입니다.

[앵커]

저런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거죠, 지금 야권에서는요. 당시 극우 유튜버들의 주장이 어땠습니까?

Q. '이태원 참사' 당시 극우 유튜버들 주장은
A.

Q. 대통령 '이태원 참사' 수사 결과 믿지 못한 건가
A.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