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카잔, 던파 세계관 어울리는 애니메이션 그래픽으로 차별화"

강미화 2024. 6. 28.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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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플이 처음 선보이는 하드코어 액션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은 흔히 사용하는 실사화 스타일이 아닌 3D 셀 애니메이션풍의 그래픽을 활용해 특유의 분위기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게임의 주된 분위기를 자아내는 아트 콘셉트는 만화적 느낌을 살린 그래픽과 액션이 어우러져 한층 더 독특한 분위기를 구축하고 있다. 무엇보다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의 '오즈마 레이드'에서 도트 그래픽으로 그려진 모습과 다르게 카툰 렌더링의 '카잔'은 또 다른 매력을 갖췄다.

아트와 그래픽을 담당하고 있는 이규철 AD(아트디렉터)가 애니메이션풍 그래픽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차별점을 내세웠다. 그는 "기술과 엔진의 급격한 발전으로 트리플A급 대형 게임들 중 복잡하고 사실적인 그래픽을 선보이는 트렌드와 달리 '카잔'은 '던파' 콘텐츠에 어울리면서도 서구권 유저가 신선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기반으로 한다"며 "서구권 액션 게임에서 선호되는 격렬한 전투와 디테일한 묘사를 성인 대상의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풀어가는 전략을 선보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애니메이션 스타일이 더해지면서 비교적 친숙한 이미지로 유저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카툰 렌더링 특유의 절제된 연출로 상황을 간결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면서 캐릭터성을 강조해 감정 이입을 유도할 수도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성인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퀄리티로 '카잔'의 아트를 완성하겠다는 목표 아래 두 가지 방향성을 잡았다고 한다. 하나는 성인 등급에 어울리는 과감하고 파격적인 혈흔의 전투 표현이었고, 다른 하나는 다크한 분위기의 몰입감을 살리기 위해 완성도 높은 카툰 렌더링 기술을 완성하는 것이다. 
설명에 따르면 '던파' DNA를 계승해 전투 표현을 핵심으로 하지만, 전투 상황과 적의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장르다. 일부 과도한 카메라 흔들림이나 자극적인 이펙트는 지양하면서 만화적인 피격 혈흔 연출을 비롯해 대미지 누적 시 쌓이는 펜 터치 표현 등 디테일한 부분도 적용해 실제 애니메이션 주인공이 돼 적과 비장한 사투를 벌이는 듯한 느낌을 표현하는 데 집중했다. 

또한 게임 내 '카잔'은 제국의 존경과 동료들의 사랑을 받는 대장군이나 누명으로 몰락하고, 최초의 광전사가 되어간다는 어둡고 슬픈 영웅의 서사를 보유했다. 한 편의 애니메이션처럼 강렬하면서도 때로는 섬세하고 슬픈 주인공의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공들이고 있다.

연장선상에서 새롭게 공개된 키 아트는 어둡고 신비로운 분위기의 배경을 중심으로 주인공 '카잔'을 배치해 운명에 맞서는 주인공의 복합적인 상황을 표현했다. 강렬한 배경에 강인한 눈빛으로 '대장군 카잔'의 이미지를 묘사하고, 캐릭터의 느낌을 한껏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또, 뒤로 보이는 '카잔'의 친우 '오즈마'를 통해 게임 내에서 펼쳐질 그들의 운명을 표현했다.
그는 "다만 만화나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특히 작가의 개성에 따라 캐릭터의 묘사 스타일이 달라지고, 시대에 따라 컴퓨터 그래픽(CG) 기술이 더해져 다양한 스타일로 표현되는 특징이 있다"며 "'카잔' 역시 고정된 스타일이 없는 극화체 애니메이션 느낌의 작품인만큼 개발진과 협업하며 같은 방향을 바라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여기에 게임 전반적으로 밸런스를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카툰 게임과 달리 디테일한 캐릭터 표현과 반(半)실사 배경 간 조화부터 최적화를 고려한 사실적 라이팅(피사체를 밝히는 과정)과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라이팅 사이 적절한 균형을 고려하며 개발 중이라고 한다. 

이 AD는 "액션과 전투 완성도만큼은 타협하지 않는다는 목표 하에 유저 기대감과 로망을 달성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며 "아트팀을 비롯해 개발팀 모두 원작을 잘 모르는 분들도 '카잔'의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게이머 분들이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며 개발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강미화 redigo@fom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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