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일 대신 게임·SNS 몰두…IT 발전에 20년간 노동공급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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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IT) 발전으로 청년층이 더 많은 시간을 게임·인터넷 정보검색 등에 사용하게 되면서, 노동 공급이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컴퓨터 관련 여가 시간이 증가하면서 남성과 여성 청년층의 노동 공급이 각각 10.7%, 6.3%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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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저널=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정보통신(IT) 발전으로 청년층이 더 많은 시간을 게임·인터넷 정보검색 등에 사용하게 되면서, 노동 공급이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청년 남성의 노동 공급은 20년 새 10.7% 줄어들어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였다.
한국은행 조사국 고용분석팀 조강철 차장·이하민 조사역은 '컴퓨터 관련 여가와 노동 공급'(BOK 이슈노트) 보고서를 28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1999∼2019년 중 통계청 '생활시간조사' 자료를 이용해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 국민들의 근로 시간은 감소하고 여가 시간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 시간은 수면·식사 등 필수 여가와 컴퓨터 관련 여가를 중심으로 증가했다. 필수 여가 시간이 증가한 것은 근로시간이 줄어든 상황에서 큰 노력 없이 늘리기 용이했기 때문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컴퓨터 관련 여가 시간 증가는 청년층에서 두드러졌다. 컴퓨터 관련 여가에는 문자·메일 교제, 사회관계망을 통한 교제, 인터넷 정보검색, 기타 미디어 관련 여가 활동, 게임 등이 포함된다. 남성의 경우 게임 시간이 크게 늘었고 여성은 인터넷 정보 검색 시간이 증가했다.
컴퓨터 관련 여가 시간이 증가하면서 남성과 여성 청년층의 노동 공급이 각각 10.7%, 6.3% 감소했다. 이는 같은 기간 중 남성과 여성 청년층 근로 시간 감소분의 68.7%, 99.2%를 차지했다.
연구진이 통계청 데이터를 통해 추정한 여가엥겔곡선 추정치와 시간 사용 데이터를 이용해 모형 추정한 결과, IT기술 발전은 컴퓨터·휴대전화 성능 향상 등을 통해 더 긴 시간을 컴퓨터 관련 여가 활동에 사용함으로써 노동 공급을 감소시킨 것으로 분석됐다. IT기술 혁신은 향후에도 청년층 노동 공급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연구진 경고했다. 청년층이 나이가 들어서도 비슷한 여가 사용 행태를 유지한다면 IT기술 발전은 중장년층 노동 공급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 차장은 "노동 공급 영향을 계산할 때 기존의 노동시장에서 일을 하고 있던 사람들이 근로 시간을 줄이는 데 더해서, 경제활동 참여 여부 결정까지 고려한 수치를 이용했다"며 "앞으로 우리 경제가 급속한 고령화 진전으로 노동 공급 감소가 가팔라질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노동생산성을 꾸준히 높여가는 것이 과거에 비해 더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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