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거주 보장되는 이사걱정 없는 내 집… ‘위파크 일곡공원’ 민간임대주택 28일부터 청약접수 실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높은 집값에 금리 인상이 더해지면서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고민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정적인 장기 거주가 가능한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청약통장 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신청할 수 있고, 취득세와 재산세, 종부세 등 세금도 없는 것이 특징"이라며 "최대 10년간 거주할 수 있어 이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안정적으로 거주하면서 내 집 마련을 이뤄가려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높은 집값에 금리 인상이 더해지면서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고민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정적인 장기 거주가 가능한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은 최대 10년 간 이사 걱정 없이 거주가 가능하다. 여기에 당첨 후에도 청약 가점을 계속 쌓을 수 있고 보유세, 취득세 등 세금도 내지 않아 실수요자에게 내 집 마련 사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민간임대주택은 공공임대주택과 달리 일반 건설사가 짓는 브랜드 아파트로 탁월한 주거 인프라까지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청약통장 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신청할 수 있고, 취득세와 재산세, 종부세 등 세금도 없는 것이 특징”이라며 “최대 10년간 거주할 수 있어 이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안정적으로 거주하면서 내 집 마련을 이뤄가려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이에 일곡공원에 들어서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관심을 받았던 ‘위파크 일곡공원’아파트의 ‘10년 장기일반 민간임대주택’을 오는 28일 금요일 본격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광주광역시 북구 삼각동 일원에 위치한 총 1,004세대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이며, 10년임대는 분양시장에서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전용면적 84㎡타입으로 84㎡A 49세대, 84㎡B 52세대 총 101세대로 구성된다.
‘위파크 일곡공원’은 오는 6월 28일(금)부터 7월 6일(토)까지 견본주택에서 청약접수를 받으며, 7월 6일(토) 오후 8시 이후 개별 당첨자 발표를 한다. 이어 7월 7일(일) 정당계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민간임대는 이사걱정 등 리스크 없이 전세로 거주한 이후, 지금 가격 그대로 10년 후에분양전환 받을 수 있다. 최근과 같이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 선택할 수 있는 최적의 내 집 마련 방법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거주기간 중 취득세나 재산세, 종부세 등 세금부담이 전혀 없고, 임대료 상승률이 연 5%로 제한되기 때문에, 신축 브랜드 아파트에서 최소 10년간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또 보증보험을 통해 임대보증금이 안전하게 지켜지며, 분양전환 이후에는 양도소득세 면제로 비과세 혜택도 가능하다. 민간임대 청약신청은 만 19세 이상 누구나 가능하고,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선정한다.
‘위파크 일곡공원’은 민간개발로 장기 미집행된 공원부지에 공원과 민간 아파트를 조성하는 ‘민간공원 특례’ 사업으로, 입주민들이 초대형 공원을 내 집 앞마당처럼 누릴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100만여㎡ 규모로 조성되는 일곡공원은 풍부한 녹지와 산책로, 운동시설 등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전망이다.
사통팔달 교통환경은 광주 전역으로 통하는 광주 2호선 일곡역 (예정)이 아파트 약 300m 이내 거리에 예정됐고, 서광주 IC와 양일로, 빛고을대로, 우치로 등 도로망이 갖춰졌다. 호남고속도로 동림 IC는 약 10분내에 진입 가능하다.
‘위파크 일곡공원’ 아파트 입주시기는 2026년 10월로 예정됐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이재명 유죄에 비명계 뜬다…민주 균열 가속화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