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최고 성능 AI PC용 SSD 개발…연내 양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 PC에 탑재하는 업계 최고 성능의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를 개발했다.
SK하이닉스는 온디바이스 AI PC용 SSD 'PCB01' 개발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력 효율도 30% 이상 개선…안정성↑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 PC에 탑재하는 업계 최고 성능의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를 개발했다. 시장이 개화하는 온디바이스 AI PC에서 먹거리 선점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PCB01의 연속 읽기와 쓰기 속도는 각각 초당 14GB(기가바이트), 12GB다. PC용 SSD 제품 중 업계 최고급 성능으로,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거대언어모델(LLM)을 1초 내에 구동하는 수준의 속도다.
아울러 SLC 캐싱 기술을 적용했다. 낸드 저장 영역인 셀 일부는 처리 속도가 빠른 SLC로 동작하게 하는 기술이다. PC 사용자가 AI 서비스 외 일반 컴퓨팅 작업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제품은 또 전력 효율을 이전 세대 대비 30% 이상 개선해 대규모 AI 연산 작업의 안정성도 크게 높일 전망이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기능도 탑재했다. 회사 기술진은 보안 솔루션인 신뢰점(ROT·Root Of Trust)을 PCB01에 내장해, 외부 보안 공격과 정보 위변조를 방지하고 사용자 암호도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PC 고객사와 함께 신제품 인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인증을 마치는 대로 연내 양산해 대형 고객사와 일반 소비자용 제품을 함께 출시할 계획이다. 신제품은 512GB, 1TB(테라바이트), 2TB 등 3가지 용량으로 출시 예정이다
안현 SK하이닉스 N-S 커미티(Committee) 담당 부사장은 “이번 신제품은 기존 세대 대비 성능을 대폭 개선하면서 온디바이스 AI PC용 CPU를 생산하는 여러 빅테크 기업에서 호환성 검증 협업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며 “고객 인증과 양산을 순조롭게 진행해 낸드 솔루션에서도 세계 1위 AI 메모리 리더십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응열 (keynew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당 이혼설 티아라 지연…남편과 사랑템 재주목[누구템]
- 1세대 네이버웹툰 작가들…"美 웹툰 주식 사겠다"고 밝힌 이유는
- 열기만 하면 '대박' 이라고? 차갑게 열기 식는 프리미엄 버거
- “이 시국에”…만취해 주차된 차 들이받고도 ‘쿨쿨’…정체가
- 비타민 매일 먹으면 사망률 더 높다고? ‘돈 낭비’ 말라는데
- “샤인머스캣 보다 달콤”…한송이 3만원 넘어도 품절대란 '이 포도'
- 한국전쟁 발발 나흘째…100만 서울시민 발 묶인 이유[그해 오늘]
- "철도가 집값 갈랐다"…위례 '울고', 별내·파주·일산 '웃고'
- 신성우 "과거 슈퍼카도 척척 샀지만…결혼 후 돈 안써"
- [파리올림픽]①역대 최소 규모 선수단...암울해도 희망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