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향배, 내일 오후 5시에 갈린다…옵션 만기 후 강세 전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이번 주 도래하는 대규모 옵션 만기 이후 강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6일(이하 현지 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동부시간 기준 28일 오전 4시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데리빗에서 비트코인 옵션 66억8000만달러, 이더리움 옵션 35억달러가 만기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대장주 비트코인이 이번 주 도래하는 대규모 옵션 만기 이후 강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6일(이하 현지 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동부시간 기준 28일 오전 4시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데리빗에서 비트코인 옵션 66억8000만달러, 이더리움 옵션 35억달러가 만기된다. 한국시간으로는 29일 오후 5시다.
이날 만기가 되는 약 100억달러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옵션은 현재 230억달러가 넘는 암호화폐 시장의 전체 미결제약정 중 4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시장 변동성을 키울 수 있다.
데리빗의 최고 경영자 루크 스트리어스는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대규모 분기별 만기가 다가오는 가운데 미국 증시의 '네 마녀의 날' 및 관련 변동성에 의해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데리빗 미결제약정의 25% 이상이 수익 상태에서 만기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가치는 27억달러가 넘는다"며 "만기되는 미결제약정은 모두 100억달러가 넘는다"고 덧붙였다.
옵션은 보유자에게 특정 날짜 이전 또는 그 날짜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기초자산을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파생상품 계약이다.
미결제약정의 25% 이상이 수익 상태에서 만기된다는 것은 상당수의 파생상품 계약이 만기 시점에 보유자에게 이익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된다는 의미다.
다만 비트코인 가격이 박스권에서 등락하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공포 심리가 확산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이달 들어 9% 가량 하락했고 한때 6만달러 이하로 밀리기도 했다. 이더리움 역시 10% 가까이 내렸다.
가상자산 데이터 제공업체 얼터너티브에 따르면 이날 기준 투자심리를 지수로 표시한 공포·탐욕 지수(Crypto fear and greed index)는 40점(공포)이다.
지난주 60점(탐욕)과의 격차가 크다. 얼터너티브의 공포·탐욕 지수는 0점으로 갈수록 투자에 대해 비관하는 극도의 공포를 느끼고, 100점에 근접할수록 낙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 가상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일주일 전까지만 해도 '극도의 탐욕'에 가까웠던 지수는 이제 '공포'의 영역을 넘나들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가상화폐 시황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7일(한국시간) 오후 7시12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0.26% 내린 6만1150달러에서 움직이고 있다. 일주일 전과 비교하면 7% 가량 내린 수치다.
신하연기자 summer@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용돈 줄게"…채팅방서 만난 초등생에 성범죄 저지른 40대, 징역 3년
- 북한군 포탄에 으스러진 손으로 어렵게 그린 숫자 `7`, 무슨 의미길래
- "손자 같은 사람들이 화재로…너무 가슴 아파" 중국인 이민자 1세대들의 통곡
- 고민정 ‘눈물 사진’ 올리며 尹 직격 “내 어깨에 얼굴 파묻고 흐느껴 울던…”
- 이천 골프장서 60대 여성 골프공에 머리 맞아 사망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