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드에너지, 대전교통공사와 도시철도에 `바나듐이온배터리` ESS 도입 맞손

박한나 2024. 6. 27. 17: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탠다드에너지가 대전교통공사와 바나듐이온배터리(VIB)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한 도시철도 분야의 에너지 절감과 새로운 교통수단 충전을 위한 ESS 개발에 나선다.

김부기 스탠다드에너지 대표는 "높은 출력으로 운영이 가능하면서도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안전한 VIB는 도시철도 회생에너지 저장과 활용을 위한 최고의 대안이 될 것"이라며 "VIB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ESS 분야에서 해결하지 못한 다양한 숙제들에 솔루션을 제시할 것"이라연규양 대전교통공사 사장은 "전기사용량이 많은 도시철도에 지역기업에서 혁신기술로 개발한 안전하고 효율이 우수한 에너지저장장치 기술 도입을 추진해 기술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도시철도 운용의 효율화와 경영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부기(왼쪽에서 네번째부터) 스탠다드에너지 대표와 연규양 대전교통공사 사장이 27일 대전교통공사 본사에서 바나듐이온배터리 셀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스탠다드에너지 제공.

스탠다드에너지가 대전교통공사와 바나듐이온배터리(VIB)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한 도시철도 분야의 에너지 절감과 새로운 교통수단 충전을 위한 ESS 개발에 나선다.

스탠다드에너지는 27일 대전교통공사와 도시철도 분야에 VIB ESS 기술을 도입해 전기 에너지 사용량 저감을 추진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시철도는 열차 운행뿐만 아니라 공조설비, 냉난방설비,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다양한 설비와 장비를 운영하는데 많은 전력을 사용하고 있다.

대전교통공사를 비롯해 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 각 지역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2022년에 사용한 전력량은 총 2358GWh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2년 월성 원자력발전소 2호기의 발전량(2157GWh)을 넘는 수준이다.

양사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 요금단가가 낮은 경부하 시간대 전력을 VIB ESS에 충전해 주간 최대 부하시간에 방전하는 피크와 사용량 저감 모델에 우선 적용하는 것을 검토한다. 이후 VIB ESS를 활용한 다양한 에너지 절약 방법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철도 사업의 지속적인 관심사는 회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절약이다. 회생에너지는 전동차가 역에 도착하면서 제동을 걸 때 앞으로 나아가려는 관성력에 의해 모터가 발전기처럼 동작해 발생하는 전기를 말한다.

전동차에서 발생한 회생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급속하게 발생하는 전력을 저장하고 이를 급속히 방전할 수 있는 고성능이 요구된다. 또 도시철도 역사 내에 안심하고 설치하기 위한 절대적인 안전성이 요구된다.

탠다드에너지가 개발한 VIB는 발화 위험성이 없고 짧은 시간에 충방전이 가능한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어 회생에너지 저장 ESS를 위한 최적의 배터리로 평가된다. 5만번 이상의 충방전에도 성능 저하가 거의 없을 정도로 긴 수명을 가지고 있어 경제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도시철도 인프라와 VIB ESS를 결합한 다양한 충전시스템 개발에도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UAM, 트램 등 향후 도입될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교통수단의 충전 시스템에 VIB ESS를 활용해 안전하고 효율 높은 충전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김부기 스탠다드에너지 대표는 "높은 출력으로 운영이 가능하면서도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안전한 VIB는 도시철도 회생에너지 저장과 활용을 위한 최고의 대안이 될 것"이라며 "VIB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ESS 분야에서 해결하지 못한 다양한 숙제들에 솔루션을 제시할 것"이라연규양 대전교통공사 사장은 "전기사용량이 많은 도시철도에 지역기업에서 혁신기술로 개발한 안전하고 효율이 우수한 에너지저장장치 기술 도입을 추진해 기술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도시철도 운용의 효율화와 경영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박한나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