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평일 아침부터 '오픈런'…구글 클라우드 서밋에 IT 팬들 '들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발자가 아니어도 인공지능(AI)을 모르면 안되겠더라고요."
'구글 클라우드 서밋 24' 행사를 찾은 AI 재료공학 연구원 이모(46)씨는 이처럼 말했다.
정 교수의 강연이 끝난 후에는 김일호 구글 클라우드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매니저가 등장해 AI 시대를 맞아 구글이 어떤 노력을 펼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조수민 양정민 기자)"개발자가 아니어도 인공지능(AI)을 모르면 안되겠더라고요."
27일 오전 8시 장충체육관 앞. '구글 클라우드 서밋 24' 행사를 찾은 AI 재료공학 연구원 이모(46)씨는 이처럼 말했다. 이 씨는 "과거 AI는 개발자의 전유물이었지만 최근에는 일반 연구자에게도 익숙한 도구가 돼가고 있다"며 "구글 같은 대기업은 어떻게 AI를 만들고 있는지 궁금해서 왔다"고 말했다.
평일 이른 아침임에도 입장 대기줄은 계단 아래까지 길게 늘어서 있었다. 구글 주최 행사에 매번 등장하는 '구글 자전거'와 구글의 상징색으로 꾸며진 포토존 앞에서 사진을 찍는 참여자도 있었다. 곳곳에 '제미나이 포 구글 클라우드(Gemini for Google Cloud)'라고 적힌 현수막이 붙어 있었다.
행사 시작을 기다리던 ML 엔지니어 안모(33)씨는 "사람이 많아 놀랐다"며 "회사에서 구글 제품을 쓰고 있어서 오늘 행사에서 또 어떤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지 들어보고 싶어 왔다"고 기대했다.
체육관 안에는 구글 클라우드 교육을 홍보하는 부스 3개가 설치됐다. 각 부스는 '겟 스타티드(get started·초보자용)', '스킬 업(skill up·중급자용)', '익스플로어 모어(explore more·고급자용)'으로 구성돼 참여자가 교육 관련 설명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운영됐다. 구글 클라우드 관계자는 "총 몇 명이 왔는지 세지도 못할 정도로 부스가 붐볐다"고 설명했다.
다른 한쪽에서는 베스핀글로벌, LG CNS, 메가존소프트 등 기업이 부스에서 간식 이벤트 부스를 진행했다. 각 700개씩 준비된 햄버거, 샌드위치 등은 오전 10시 30분쯤 모든 수량이 동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이날 첫 기조강연은 카이스트 정재승 뇌인지과학과 교수가 맡았다. 정재승 교수는 "많은 AI 전문가가 예측하듯 AI는 인터넷보다도 더 큰 변화를 주도하리라 생각한다"며 "AI가 만들어내는 기회를 포착하는 회사가 변화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자신의 데이터를 AI가 학습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우려도 존재한다"며 "디바이스 안에서 얻은 데이터를 옮기지 않고 적은 데이터 양으로도 개인화 학습이 가능한 온디바이스 AI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의 강연이 끝난 후에는 김일호 구글 클라우드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매니저가 등장해 AI 시대를 맞아 구글이 어떤 노력을 펼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김 매니저는 "지난 1년 8개월 동안 AI 영역이 급속도로 발전했다"며 "구글은 AI 연구에 그치지 않고 AI의 미래에 대해 실험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는 구글 클라우드의 롭 엔슨 엔지니어링 부사장, 마크 존슨 최고 정보보호책임자(CISO), 지기성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지사장, 오충현 AI 고객 엔지니어링 매니저 등도 강연장에 올라 구글과 AI 관련 분석 및 현황을 공유했다.
행사에 참여한 데이터 엔지니어 이모(28)씨는 "강연을 들으며 내가 일하는 분야임에도 기술 발전 속도가 정말 빠르다고 생각했다"며 "커리어를 제대로 쌓으려면 꾸준히 자기개발을 해야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조수민 기자(blue@zdnet.co.kr)
양정민 기자(philip@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글클라우드, 버텍스AI 힘입어 네 분기 연속 흑자
- "구글클라우드, 생성형 AI 처음부터 끝까지 다 가졌다"
- 구글클라우드, 빅쿼리 벡터 검색 등 신기능 제공
-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AI성능 5년내 3만배로 향상"
- 지스타2024 D-1, 부산에 대작 게임 총출동...기대작 엿본다
- 배달앱 상생협의체 내일 개최...합의 성사될까
-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 "AI 기본법 연내 통과 희망"
- 카카오, 오픈채팅 151억 과징금 행정소송...'개인정보 정의' 쟁점
- 이석희 SK온 대표 "트럼프, IRA 급진적 개정 어려울 것"
- 유증 철회한 최윤범, 고려아연 이사회 의장직서 물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