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QR코드 규격 통일…‘이케아·매머드커피서 QR결제’ 쉬워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신금융협회는 국내 주요신용카드사들이 모바일 QR결제 공통규격을 제정해 소비자들의 간편 결제를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국내 주요 신용카드사(롯데·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 간편결제사, 국제브랜드사 및 VAN(부가가치통신사업자)사 등은 결제편의성 제고 및 범용성 확보 등을 위해 공통QR 규격을 마련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결제편의성 향상·보안강화·가맹점 효율성 향상 기대
[헤럴드경제=문혜현 기자] 여신금융협회는 국내 주요신용카드사들이 모바일 QR결제 공통규격을 제정해 소비자들의 간편 결제를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모바일 결제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QR코드 결제가 일상화되고 있음에도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신용카드사별로 QR코드 규격이 상이해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국내 주요 신용카드사(롯데·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 간편결제사, 국제브랜드사 및 VAN(부가가치통신사업자)사 등은 결제편의성 제고 및 범용성 확보 등을 위해 공통QR 규격을 마련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일반 QR코드가 위변조 이용 등에 대한 자체 보안장치가 미흡한 것에 비해, 이번에 제정된 공통QR 규격은 자체 보안장치를 갖추도록 하는 등 취약점을 보완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상반기 신용카드사들은 간편결제사, VAN사 등과 함께 공통QR 규격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태스크포스를 구성했으며, 참가회사 간 수 차례 협의와 가맹점 테스트 등을 거쳐 글로벌 표준인 EMV(유로페이·마스터카드·비자카드의 약자)Co의 QR코드 규격을 바탕으로 하는 공통QR 규격을 마련했다.
특히 올해에는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통해 실효성과 안정성을 검증했고, 다양한 피드백을 반영해 최종규격을 확정지었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공통QR 규격이 키오스크에서도 결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비대면·비접촉 결제 수요가 증가하는 결제 트렌드에 맞춰 가맹점과 소비자에 큰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며 “공통QR 규격 도입으로 QR결제의 활성화를 통한 모바일 결제환경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재 공통 QR 규격 적용 가맹점은 유통 분야에서 ▷하나로마트 ▷이케아, 카페 분야에서 ▷매머드커피 ▷메가MGC커피 ▷이디야커피 등이다.
이달부터 롯데·삼성·신한·하나·현대·KB국민카드 등 6개 카드사가 공통QR 결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하반기엔 나머지 카드사도 공통QR 규격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 주요 편의점·약국 등 결제 가능 가맹점을 추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은 “이번 공통QR 규격 도입을 통해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더 나은 결제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협회 및 신용카드사 등은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협력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oon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허웅 “임신 책임지려했는데, 낙태 후 3억 요구·마약도 했다”…前여친 고소한 이유
- 두 딸 보는데…눈빛 교환한 부부, 삼겹살 6만6000원어치 ‘먹튀’[영상]
- “송일국씨 아니에요?”…훌쩍 큰 ‘삼둥이’, 유재석도 깜짝
- "○○아빠, 쓰레기 무단 투기 하지마세요"…딱 걸린 이유 있었네
- 팝핀현준 '제자와 불륜' 가짜뉴스 유포자 고소…"선처 없다"
- [영상] 대박 났다는 두바이초콜릿, 이제 편의점서 맛본다 [언박싱]
- 콘서트로 1조 번 역대급 인기女…“1년치 음식값” 통큰 기부
- “미성년자라도 사형하라” 8세 여아 살해한 10대 청소년 발칵…中무슨 일
- 스터디 카페 무료 간식 ‘싹쓸이’한 학생…1만원 내라 했더니 보복성 항의
- 프랑스 극우당 대표, 이슬람 이민사회 겨냥 '문화전쟁'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