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삼척 KTX 도입 땐 경제파급효과 4000억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해선 포항~삼척 건설공사와 포항~동해 간 전철화 공사가 올 연말이면 마무리된다.
해당 구간 가운데 삼척~동해 구간이 전철화 공사 구간에 포함돼 있어 신호제어설비와 통신설비등 약간의 개량만 거치면 현재 동해역까지 운행 중인 KTX(고속철도)를 삼척역까지 연장할 수 있다.
■동해선 철도 개통 연계 삼척시는 올해 경북 포항~강원 삼척 간 동해선 철도 등 개통과 연계해 현재 동해역까지 운행 중인 KTX를 삼척구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 당위·타당성 검토 보고회
관광객 ‘환승’ 불편 정부 설득
신호제어·통신설비 개량 필요
동해선 포항~삼척 건설공사와 포항~동해 간 전철화 공사가 올 연말이면 마무리된다. 해당 구간 가운데 삼척~동해 구간이 전철화 공사 구간에 포함돼 있어 신호제어설비와 통신설비등 약간의 개량만 거치면 현재 동해역까지 운행 중인 KTX(고속철도)를 삼척역까지 연장할 수 있다. 이에 삼척시는 KTX를 삼척역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에 대해 명확한 논리를 구축한 뒤 정부와 정치권 등을 대상으로 설득에 나설 방침이다.
■동해선 철도 개통 연계
삼척시는 올해 경북 포항~강원 삼척 간 동해선 철도 등 개통과 연계해 현재 동해역까지 운행 중인 KTX를 삼척구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최근 시청에서 ‘삼척역 KTX 도입 타당성 검토 용역 중간보고회’를 갖고, 올해 말 신축 개통하는 동해선 전철화(포항~삼척~동해) 완공에 맞춰 삼척역 KTX(동해~삼척) 도입에 따른 타당성 및 당위성 등을 면밀히 분석했다. 시는 이를 토대로 국토교통부와 정치권 등을 대상으로 KTX 노선 연장 등을 설득할 방침이다.
■시, KTX 강릉선 삼척역 연장 요구
시는 KTX 강릉선을 삼척역까지 연장함으로써 낙후된 강원도 및 삼척시(지역 낙후도 100위) 발전에 기여해야 하고, 관광객은 물론 시민들의 편리한 이동권을 보장해야 할 뿐 아니라 4차, 6차 산업의 중심으로써 관광객 유입을 유도해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어려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번 용역에서 삼척역 KTX 도입이 실현되면 운영기간 중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2834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200억원, 취업유발효과 2470명 등으로 분석됐다. 더불어 사업이 추진되는 강원특별자치도는 생산유발 1250억원, 부가가치유발 621억원, 취업유발 1473명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함께 지난 3~4월 서울 등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7%가 삼척 방문 시 KTX 부재에 따른 환승을 가장 불편해 했고, 이어 대중교통(32%), 교통비(12%) 등을 나타났다. 특히 이번 보고회에서는 승차권 판매수익과 공사 및 운영비를 추정한 수치를 통해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것으로 드러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구정민
#삼척역 #경제파급효과 #동해선 #관광객 #전철화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웅정 아동학대 혐의 피소… "엉덩이·종아리 여러 차례 맞아"
- ‘인제 GOP 총기 사망’ 이병 괴롭힌 간부·선임병들 “혐의 부인”
- 강릉아산병원 정문으로 택시 돌진…운전자 등 2명 경상
- 고물로 팔릴 뻔한 ‘교회 종’ 6·25 전쟁 총탄자국 고스란히
- ‘신입생 모시기’ 강원도내 대학 수능 최저등급도 낮췄다
- 속초시, 대관람차 해체명령 등 행정처분 실시
- 급발진 재연시험 “객관성 결여” vs “근거없는 폄하” 공방
- 천공 "우리도 산유국 될 수 있다"… 1월 발언 화제
- “여자 혼자 산에 오지마”…춘천 삼악산서 경고받은 이유는
- 서울양양고속도서 '지폐' 휘날려… 돈 주우려는 운전자들로 한때 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