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뼈 앞부분이 부서지는 압박골절…넘어진 적 없어도 발생한다
척추뼈가 주저앉아 허리, 엉덩이, 옆구리 통증 일으켜
골다공증은 폐경기가 지난 중장년층 여성, 노인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뼈의 양이 줄어들고 골밀도가 약해지는 질환인 골다공증이 무서운 이유는 아주 가벼운 외상에서도 뼈가 쉽게 부러진다는 것이다. 심지어 단순한 기침이나 재채기만으로도 허리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산업재해와 교통사고, 스포츠로 인한 척추 손상의 빈도도 늘어나고 있다.
척추뼈는 위치에 따라 앞기둥(전주), 중간기둥(중주), 뒤기둥(후주)로 나뉜다. 눌리는 힘 때문에 앞부분인 전주에만 골절이 발생하는 것을 척추압박골절이라고 한다. 척추압박골절은 심한 골다공증 환자가 주저앉을 때 발생하지만, 매우 심한 경우에는 넘어지지 않아도 생길 수 있다. 골다공증이 없어도 높은 곳에서 낙상하는 등 심한 외력이 가해질 때 발생한다.
척추압박골절은 골다공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골절이다. 나이가 들수록 발생 빈도는 꾸준히 증가하며,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척추압박골절이 재발할 위험이 높다. 골절을 인식하지 못하고 단순한 요통으로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도 있다. 척추뼈가 부서져 내린 상태를 그대로 두면 골절이 더 악화되고 척추뼈가 비정상적으로 굳어 변형이 생기기도 한다.
척추압박골절이 일어나는 순간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는 급격한 통증이 발생하고 허리를 움직이기 힘들게 되며, 움직이려고 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다른 척추 질환과는 다르게 돌아 눕는 것이 힘들며 허리를 가볍게 두드릴 때조차 상당한 통증을 느낀다. 다만 다리 저림이나 마비된 느낌, 근력 저하 등은 동반하지 않는다.
따라서 심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 뒤 몸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압박골절은 대부분 골다공증 환자에게서 작은 충격이나 힘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의심된다면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골다공증이 의심되지 않는 환자에게 생긴 척추압박골절은 당시 외부에서 가해진 힘이 매우 컸음을 의미하므로 다른 손상은 없는지 꼭 찾아야 한다.
척추압박골절이 경미한 경우에는 보조기를 사용하며 4~6주 침상안정을 취하고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호전될 수 있다. 그러나 심한 골다공증으로 척추압박골절이 심하게 진행되고 통증이 지속될 경우 척추성형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척추압박골절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성 압박골절은 예방하기 어렵지만 골다공증으로 인한 척추압박골절은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로 미리 대처해야 한다. 산책, 자전거 타기, 수영 등 근지구력을 강화하는 운동도 꾸준히 해야 한다.
세란병원 신경외과 박상우 부장은 “척추압박골절은 대부분 골다공증이 원인이며, 압박골절이 여러 척추에 발생하면 척추후만증이 발생하고 지속적으로 허리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며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걸을 수가 없고 거의 누워서 생활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 부장은 “척추뼈를 구성하는 요추, 흉추, 경추뼈는 얇고 푸석한 안쪽 뼈의 비율이 높고 단단한 바깥쪽 뼈의 비율이 낮기 때문에 위 아래로 압박되는 힘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초기 증상을 방치하거나 심하게 악화된 골절은 치료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원인 모를 허리 통증이 있을 때에는 병원을 내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기를 뿜어, 난민을 품어” 문가비 전남친, 정우성 디스곡
- [공식] ‘남주의 첫날밤’ 병산서원에 못질···KBS “복구 논의 중”
- [공식] ‘오징어게임2’ 개별수익 1.5조?···넷플릭스, 강력부인
- 정우성, 신년인사도 빠졌다···‘음주운전’ 배성우도 했는데
- JK김동욱 “어떤 이유든 슬픔 강요 옳지 않아”···추모글 요구 반박
- [스경연예연구소] 2025 영화계, 봉·박 오지만 작품수↓
- ‘한국인의 밥상’ 최불암, 3개월 휴식 마치고 2일 방송부터 복귀
- 장성규, ‘KBS 연기대상’ 진행 후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피해지원 위해 1000만원 기부
- [종합] ‘스타강사’ 김미경 “통장 잔고 0원…혈압 189로 쓰러져” (4인용)
- 안세하, 학폭 의혹 3개월 만 SNS 글…제주항공 참사 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