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영발전협회, 영화 티켓 담합 인상 논란·공정위 신고에 "일방적 주장"
박상후 기자 2024. 6. 26. 16:25
한국상영발전협회 측이 멀티플렉스 극장 3사 영화 티켓 가격 동일 인상 관련 입장을 밝혔다.
한국상영발전협회는 26일 '이날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등이 멀티플렉스 극장3사를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하며 제기한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 가격에 대한 결정은 철저히 각 사업자의 경영 판단 하에 진행된다. 영화 티켓 값이 유사한 것은 극장의 운영 형태, 판매하는 상품, 임대료나 인건비 등 손익에 반영되는 제반 비용구조 등이 유사한 사업적 특성에 따른 것으로 이해된다'고 운을 뗐다.
이어 '기자회견 연대 발언에서 언급된 영화 관람료 수익 정산 이슈 역시 사실과 다르다. 영화 관람료는 극장이 지급받은 금액을 배급사에 일정 비율에 따라 분담하는 구조'라며 '극장이 통신사 및 카드사 등을 통해 관객에게 할인하는 비용을 배급사에 정산하지 않고 할인 비용을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극장은 통신사 및 카드사로부터 실제로 보전 받는 금액을 배급사와 공정하게 정산 및 배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상영발전협회는 '가격은 올랐으나 객단가(매출액/관객수, 1인당 평균 관람요금)는 떨어졌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019년 8444원이었던 객단가는 2023년 1만80원으로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상영발전협회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촉발된 한국영화산업의 위기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며 '만 4년이 지난 지금도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영화 산업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냉혹한 현실을 부인하는 영화계 종사자는 없을 것이다. 지금 한국영화산업은 호황기였던 팬데믹 이전에 비해 60% 가량 밖에 회복하지 못했고,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한 영화들이 많아지며 투자를 받지 못해 영화를 제작하지 못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극장 관객 감소와 영화 제작 단가 상승, 물가 상승에 따른 각종 고정 비용 부담 등은 영화 관람료 인상이라는 불가피한 선택으로 이어졌지만 지금도 극장은 발길을 끊은 관객을 단 한 명이라도 다시 한번 불러 모으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을 시행하며 생존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극장도 영화산업 정상화를 위해 투자·제작·배급사와 함께 극장이 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겠다. 극장과 배급사 간의 건강한 마케팅 활동이 위축되고 이로 인해 관객 할인 혜택이 감소하는 등 부정적인 연쇄 영향으로 영화 산업이 더욱 침체될까 우려된다. 지금은 한국영화산업 내 투자·제작·배급·극장 등 다양한 형태의 플레이어들이 모두 힘을 모아 한국영화산업의 정상화를 위한 논의를 해야 할 시기다. 극장은 영화 산업 주체들과 함께 이슈와 현안을 논의하고, 한국영화산업의 발전적인 미래를 위한 대화의 장이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바랐다.
앞서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안산소비자단체협의회 등 시민단체들은 극장이 지난 3년 동안 영화 티켓 가격을 동일하게 인상했다는 이유로 담합 및 폭리 혐의를 제기하며 극장 3사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뿐만 아니라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티켓 가격 폭리가 관객에게 부담을 주고 영화계를 위기로 내몰고 있다. 멀티플렉스 3사는 가격 인상의 이유로 코로나19 시기 적자를 들었으나 팬데믹은 종식됐고 CGV도 흑자로 전환했다. 티켓 가격 역시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상후 엔터뉴스팀 기자 park.sanghoo@jtbc.co.kr(콘텐트비즈니스본부)
한국상영발전협회는 26일 '이날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등이 멀티플렉스 극장3사를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하며 제기한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 가격에 대한 결정은 철저히 각 사업자의 경영 판단 하에 진행된다. 영화 티켓 값이 유사한 것은 극장의 운영 형태, 판매하는 상품, 임대료나 인건비 등 손익에 반영되는 제반 비용구조 등이 유사한 사업적 특성에 따른 것으로 이해된다'고 운을 뗐다.
이어 '기자회견 연대 발언에서 언급된 영화 관람료 수익 정산 이슈 역시 사실과 다르다. 영화 관람료는 극장이 지급받은 금액을 배급사에 일정 비율에 따라 분담하는 구조'라며 '극장이 통신사 및 카드사 등을 통해 관객에게 할인하는 비용을 배급사에 정산하지 않고 할인 비용을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극장은 통신사 및 카드사로부터 실제로 보전 받는 금액을 배급사와 공정하게 정산 및 배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상영발전협회는 '가격은 올랐으나 객단가(매출액/관객수, 1인당 평균 관람요금)는 떨어졌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019년 8444원이었던 객단가는 2023년 1만80원으로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상영발전협회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촉발된 한국영화산업의 위기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며 '만 4년이 지난 지금도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영화 산업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냉혹한 현실을 부인하는 영화계 종사자는 없을 것이다. 지금 한국영화산업은 호황기였던 팬데믹 이전에 비해 60% 가량 밖에 회복하지 못했고,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한 영화들이 많아지며 투자를 받지 못해 영화를 제작하지 못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극장 관객 감소와 영화 제작 단가 상승, 물가 상승에 따른 각종 고정 비용 부담 등은 영화 관람료 인상이라는 불가피한 선택으로 이어졌지만 지금도 극장은 발길을 끊은 관객을 단 한 명이라도 다시 한번 불러 모으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을 시행하며 생존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극장도 영화산업 정상화를 위해 투자·제작·배급사와 함께 극장이 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겠다. 극장과 배급사 간의 건강한 마케팅 활동이 위축되고 이로 인해 관객 할인 혜택이 감소하는 등 부정적인 연쇄 영향으로 영화 산업이 더욱 침체될까 우려된다. 지금은 한국영화산업 내 투자·제작·배급·극장 등 다양한 형태의 플레이어들이 모두 힘을 모아 한국영화산업의 정상화를 위한 논의를 해야 할 시기다. 극장은 영화 산업 주체들과 함께 이슈와 현안을 논의하고, 한국영화산업의 발전적인 미래를 위한 대화의 장이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바랐다.
앞서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안산소비자단체협의회 등 시민단체들은 극장이 지난 3년 동안 영화 티켓 가격을 동일하게 인상했다는 이유로 담합 및 폭리 혐의를 제기하며 극장 3사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뿐만 아니라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티켓 가격 폭리가 관객에게 부담을 주고 영화계를 위기로 내몰고 있다. 멀티플렉스 3사는 가격 인상의 이유로 코로나19 시기 적자를 들었으나 팬데믹은 종식됐고 CGV도 흑자로 전환했다. 티켓 가격 역시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상후 엔터뉴스팀 기자 park.sanghoo@jtbc.co.kr(콘텐트비즈니스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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