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의사고 보험사기는 공동체 위협"···범죄 근절위해 민·관 6개 기관 손잡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해보험협회가 26일 서울경찰청, 치안정책연구소, 도로교통공단, 티맵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 고의교통사고 보험사기를 예방하고 안전한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고의교통사고로 인한 자동차 보험사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결국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선량한 다수의 보험 가입자에게 보험료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에 6개 기관이 공감해 이뤄지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년 보험사기 금액 5476억···전년비 16.4% 증가
고의교통사고 다발지역 찾아 내비게이션 안대
노면색깔 유도선 설치 및 고의사고 엄정 수사 등
손해보험협회가 26일 서울경찰청, 치안정책연구소, 도로교통공단, 티맵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 고의교통사고 보험사기를 예방하고 안전한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고의교통사고로 인한 자동차 보험사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결국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선량한 다수의 보험 가입자에게 보험료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에 6개 기관이 공감해 이뤄지게 됐다. 실제로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보험사기 금액은 54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4% 증가했다. 같은 기간 허위사고는 11%, 고의사고는 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협약에 따라 참여 기관은 △고의교통사고 다발 지역 식별 △내비게이션 앱 음성안내 서비스 △도로의 노면색깔유도선 설치 등 시설개선 △고의사고 집중단속 및 엄정 수사 △고의사고 피해자 구제를 위한 지원 및 홍보사업 등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치안정책연구소에서는 보험업권 및 경찰의 고의교통사고 자료를 포인트 네트워크 공간 모델 등에 기반해 심층 분석한 뒤 고의사고 다발지역을 식별하고, 티맵과 카카오모빌리티는 해당 지역 진입 시점에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하는 내비게이션 음성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서울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은 해당 지역에 노면색깔유도선을 설치하여 시설개선을 병행하는 등 각 기관이 협력해 교통사고 발생 자체를 최소화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아울러 손해보험협회는 개정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시행으로 보험사기 공범 모집행위를 처벌할 수 있게 된 만큼, 보험사기 알선·권유행위 집중 신고기간을 운영하고, 온라인 매체 등 각종 미디어 홍보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종철 서울경찰청 생활안전교통부장은 "고의교통사고 보험사기는 공동체를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라며 "철저한 수사와 예방활동이 중요한 만큼 참여기관과 적극 협력해 안전한 교통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성호 기자 junpar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엑소 '첸백시', SM 임원진 특경법상 사기 혐의로 고소…갈등 재점화
- '손흥민父 아카데미서 봉으로 맞았다' '발칵'…손웅정 감독 아동학대 혐의 피소
- '김호중 면허취소 수치 2배' 소견에도…檢 ''음주운전' 혐의 없음' 왜?
- 中 유명가수 콘서트장에 갑자기 쏟아진 비?…알고보니 비가 아니었다
- '너무 귀여워 예쁜 포즈' 초밥접시에 '이것' 올려놓고 인증샷 찍은 20대女 결국…
- '노란연기 뿜으며 하늘서 뚝…전쟁난 줄' 주민들 귀막고 도망치게한 '이것'
- '억만장자 재산에 2%만 세금 매겨도 연 348조원 모을 수 있어'
- 대통령실, 北탄도미사일 발사에 안보상황점검회의 개최
- 세븐틴, 유네스코 청년 친선대사 임명식 참석…K팝 아티스트 최초
- 임윤찬 떠난 국내 무대…평균나이 75세 거장들이 채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