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예비력 확보·전력설비 보강 등 올 여름 전력수급 안정 역량 집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력은 지난 25일 본사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전국 15개 지역본부가 동시에 참여하는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단계별 발령시 조치사항에 따라 냉방기 원격제어 고객 건물의 냉난방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고 전력수급비상 관심단계(예비력 4500㎿미만)시 한전에서 직접제어를 시행하고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은 지난 25일 본사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전국 15개 지역본부가 동시에 참여하는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이상고온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상황과 발전기 고장으로 인해 예비력이 급감하는 시나리오를 상정해, 수급비상 관심·주의·경계·심각 단계별로 진행됐다.
단계별 발령시 조치사항에 따라 냉방기 원격제어 고객 건물의 냉난방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고 전력수급비상 관심단계(예비력 4500㎿미만)시 한전에서 직접제어를 시행하고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변압기 전압 하향조정, 긴급절전 수요조정 한전과 고객이 사전에 약정을 체결하고 전력수급비상 주의단계(예비력 3500㎿미만)시 한전의 요청에 따라 전력부하를 감축할 경우 지원금을 지급한다.
이와 함께 추가예비력 자원 가동을 시연하며, 대국민·언론·유관기관 상황전파 체계를 점검했다.
또 여름철 흔히 발생하는 자연재해로 인한 전력설비 고장 및 정전 피해에 대비해 전력설비 일제 점검을 6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저지대에 위치한 변전소 313개소, 전력구 214개소 등을 대상으로 침수 취약지역을 점검하고, 산사태에 취약한 철탑 1393개와 변전소 803개소와 하천제방 등을 점검해 사전에 설비를 보강했으며, 배수장·양수장 등에 전력을 공급하는 배전선로에 대해 집중 점검 및 보강을 실시했다.
태풍 내습이 예상되는 지역의 배전설비에 대해 수목전지 작업을 시행했고, 강풍에 대비한 전선-철탑간 접촉고장 방지장치를 설치하는 등 취약 송배전설비에 대한 사전보강을 시행했다.
송변전 설비에 대한 열화상 진단을 시행하고 중요 변전소와 부하율이 높은 배전 변압기 5만1천대는 모니터링하며 보강해 나가고 있다.
한전은 지난 24일부터 오는 9월 6일까지 전력수급대책기간을 운영하고 전력수급 비상대응 체계 및 전력설비를 사전에 점검해 국민들의 전기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전력수급 대책을 위해 전력사용량이 많은 대용량 고객들과 긴급절전 수요조정 약정을 체결해 비상상황시 650㎿의 수요관리량을 확보하는 등 추가예비력 자원 1.6GW를 마련했다.
이 기간동안 전력수급 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수급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김동철 사장은 "무더위가 예상되는 올 여름철에 전력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대응 체계 관리와 주요설비에 대한 안전 점검을 면밀히 추진해,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춘수 기자(=나주)(ks76664@naver.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 아들 어떡하냐" 사망 일병, 군 내서 암기 강요 등 부조리한 대우받아
- 조희연 "모든 권한 활용해 학생 인권과 공존의 교육 지킬 것"
- 20년 지난 지금에서야…밀양시, '밀양 성폭행 사건' 대국민 사과
- 가정사·범죄피해, 성행위 묘사까지…'사생활 도용' 소설, 결국 판매 중단
- 22일에도 화재 발생한 아리셀, 관계자 5명 입건…대표는 중대재해법 적용
- "위험의 이주화? 각광 산업이라며 위험은 이주노동자들에 전가"
- 23명 사망케한 '리튬전지', 10년 전 이미 위험 지적…납품 받은 軍 책임은 없나
- 尹대통령, 美항모 시찰 "어떤 적도 물리칠 것"
- 법사위, 국민의힘 반발 속 '방송 3+1법' 속도전
- 집값 때문에…'탈서울' 행렬 늘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