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원 학교법인일송학원 이사장 별세

권상희 2024. 6. 25. 22: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의료발전에 기여하고 정직과 인간애를 기반으로 사회복지와 의술보급에 힘썼던 윤대원 학교법인일송학원 이사장이 25일 오후 경기 안양시 한림대학교성심병원에서 노환으로 별세했다.

고인은 1945년 6월 서울 동대문구에서 윤덕선 학교법인일송학원 설립자의 첫째 아들로 태어났다.

한림대한강성심병원장, 한림대의료원장을 거치며 의술보급에 매진하다 1989년 학교법인일송학원 2대 이사장에 취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대원 학교법인일송학원 이사

국내 의료발전에 기여하고 정직과 인간애를 기반으로 사회복지와 의술보급에 힘썼던 윤대원 학교법인일송학원 이사장이 25일 오후 경기 안양시 한림대학교성심병원에서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79세.

고인은 1945년 6월 서울 동대문구에서 윤덕선 학교법인일송학원 설립자의 첫째 아들로 태어났다. 용산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가톨릭의과대학에서 의학 석·박사를 마치고 1979년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외과학교실에서 장기이식과 첨단의학을 연구한다.

1980년 귀국 후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외과에서 환자를 돌보며 1985년 한림대의료원 최초로 신장이식 수술에 성공했다. 1987년에는 국내 최초로 췌장이식수술에 성공해 당뇨병 치료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한국 의학 발전에 공헌했다.

한림대한강성심병원장, 한림대의료원장을 거치며 의술보급에 매진하다 1989년 학교법인일송학원 2대 이사장에 취임했다. 대형병원 건립을 추진, 1999년 한림대성심병원을 개원하고 2013년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을 개원했다. 이로써 일송학원 산하 한림대의료원은 5개 대학병원(한림대성심병원, 한림대한강성심병원, 한림대춘천성심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을 지닌 대규모 기관으로 성장한다. 1990년 한림과학원 설립, 1997년 한국컨벤션산업경영연구원 개설, 2004년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를 설립해 인재 양성에도 힘썼다.

2004년부터 미국 콜롬비아의과대학, 코넬의과대학, 뉴욕프레스비테리언병원, 조지워싱턴 의과대학, UCLA, 일본 나가사키 대학, 이탈리아 파도바대학, 스웨덴 웁살라대학교 등과 긴밀한 의료학술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러한 국제 파트너십 확장에 대한 결과로 2023년 웁살라대학교로부터 아시아 최초로 '린네 골드메달'을 수상한다.

유족으로는 장남 윤희성 일송학원 상임이사, 차남 윤희태 도움박물관 관장, 장녀 윤은주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가 있다.

빈소는 한림대성심병원 장례식장 VIP 1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28일 오전 8시.경기 남양주시 금곡면 선영에 안장될 예정이다.

권상희 기자 shkwo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