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디지털 부동산투자, 전통방식과 어떻게 다른가
부동산 투자는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높은 자산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전통적인 부동산 투자 방식은 진입 장벽이 높고,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디지털 부동산 투자 시장이 급부상하며 새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부동산 투자가 전통적인 부동산 투자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전통적인 부동산 투자는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 등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직접 투자는 부동산을 직접 매입하여 소유하고 관리하는 방식으로, 개인 또는 기관이 특정 부동산을 매입하여 임대 수익 또는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방식은 높은 초기 자본이 필요하고 자산 관리, 세금 부담, 대출, 임차인 관리, 시설 관리, 매각 관리 등 다양한 책임과 비용이 수반된다. 통상 1년 이상 장기간 투자 상품을 보유하는 특징이 있다.
간접 투자는 증권사 등의 금융상품을 중개하는 회사를 통해 리츠(REITs)나 부동산 펀드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투자자는 부동산 관련 주식을 구매하거나 대출채권에 참여하여 부동산에 간접적으로 투자하게 된다. 상대적으로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고, 거래소를 통해 매매가 가능하지만 거래량이 많지 않고 여전히 기관 위주의 투자시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부동산 투자는 접근성, 투명성, 사용자 경험, 참여자 다양성, 간편성 등 여러 면에서 전통적인 부동산 투자 시장과 차별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디지털 부동산 투자는 기술로 부동산 투자 과정을 단순화하고 투자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추며, 더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많은 디지털플랫폼과 스타트업들이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소액 투자,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편의성을 내세우며 전통적인 투자 방식을 효과적으로 대체하고 있다.
디지털 부동산 투자는 투자 정보와 투자 이후의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된다. 특히 모바일 기반의 투자 플랫폼은 사용자가 많은 양의 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투자 대상 부동산의 상태, 과거 거래 기록, 현재 임대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더욱 현명한 투자 의사 결정을 돕고 투자 과정의 신뢰성을 높인다.
디지털 부동산 투자는 서비스 이용자 중심의 투자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모바일 친화적인 사용자 경험은 서비스 종류를 막론하고 사업의 성공유무에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애플이나 토스와 같은 기업들이 보여준 바와 같이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인터페이스는 전통적인 서비스 대비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한다. 디지털 부동산 투자 플랫폼 또한 직관적이고 사용이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투자 과정을 혁신적으로 간소화하고 복잡한 절차 없이도 투자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디지털 부동산 투자는 기존 부동산 투자자를 넘어 더욱 다양한 사람들을 투자시장에 참여시키고 있다. 전통적인 부동산 투자 시장은 주로 고소득자와 기관 투자자가 중심이었으나, 디지털 부동산 투자 시장에는 초소액으로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부터 고소득자, 법인투자자, 기관투자자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가 존재한다. 이는 한정된 숏테일에서 다수의 롱테일로의 전환을 통해 부동산 투자 시장의 포용성을 높여 더 많은 투자자의 시장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부동산 투자는 거래비용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 전통적인 직접 투자 방식에서는 세금, 대출 등 여러 가지 복잡한 절차를 신경 써야 하지만 디지털 부동산 투자 플랫폼은 이러한 과정을 간단하게 만들어투자자가 투자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투자자는 중개인이나 임차인, 시공사와 만나서 직접 협의하는 소통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 플랫폼을 통해 자동 세금 신고, 대출 절차 간소화 등의 편의 기능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디지털 부동산 투자는 부동산 투자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접근성은 높이면서 부동산 시장의 다변화와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디지털 부동산 투자 시장은 전통적 부동산 투자 시장과는 달리 디지털 기술은 더욱 더 혁신적으로 발전할 것이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다양하고 안전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산업의 건강한 성장을 통해 디지털 부동산 투자가 경제적 포용성을 높여주고 사회 전반의경제적 안정성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내와 재산 나누기 싫어 이혼소송 중 빼돌린 남편 재판행
- `강남 오피스텔 모녀 살해` 박학선 구속 기소…"앙심 품은 후 계획 범행"
- "여제자와 부적절 교제 여교사 파면하라"…대전 학부모연합 촉구
- 광화문에 `100m 태극기 게양대` 들어선다…일각선 "지나친 애국주의"
- "이혼 소송 중에도"…최태원 회장, 탄원서 쓴 아들과 다정하게 어깨동무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
- 거세지는 ‘얼죽신’ 돌풍… 서울 신축 품귀현상 심화
- 흘러내리는 은행 예·적금 금리… `리딩뱅크`도 가세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