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주담대 금리 2%로 하락…집값 상승 불러올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권대중 서강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심형석 미국 IAU 부동산학과 교수
은행 대출은 집값을 밀어 올리는 불쏘시개 역할을 하죠. 최근 대출 금리가 떨어지면서 집값을 자극할 거라는 전망이 나오는데 집값 오름세가 더 커질지 토론해 보겠습니다. 두 분의 전문가 모셨습니다. 권대중 서강대 일반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 심형석 미국 IAU 부동산학과 교수 나오셨습니다.
Q. 주담대 최저 금리가 연 2%대로 떨어졌습니다. 최저금리 기준이긴 하지만 거의 3년 만에 일어난 현상이죠?
Q. 주담대 금리가 떨어지면 집값을 자극하는 효과가 크지 않을까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Q. 7월부터 시행하려던 2단계 스트레스 DSR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가 두 달 늦어졌습니다. 일관성이 없는 것 아닙니까? 대출 규제를 안 하겠다는 건가요?
Q. 최근 주택 매매 거래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5월은 5천 건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실제 현장에서 매매 거래 증가를 피부로 확인할 수 있나요?
Q. 한국부동산원의 주간 집값 전망을 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3개월 이상 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는 달아오른다고 볼 수 없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지역별 편차나 양극화 때문인가요?
Q. 지방의 집값은 부진하기 짝이 없습니다. 지방 집값은 살아날 기미기 안보입니까?
Q. 요즘 공사비 급등으로 강남 재건축도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강남구 청담동 삼익아파트 (청담르엘)이 공사비 70% 인상 요구 갈등으로 공사 중단을 예고했다는데 어떤 상황인가요?
Q. 전셋값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아예 매매로 들아서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전세 시장은 안정세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인가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