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구청 "인문도시로 도시경쟁력 만드는 새로운 전환점 맞아"
6년 공들여 온 인문도시 조성, 도시브랜드 공식 선포
인구 증가·체류형 문화관광도시 구축·공감 복지정책 등
광주 동구청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25일 동구청에 따르면 민선 7·8기 출범 이후 동구청의 대표적 성과로는 △도시 이미지 쇄신과 인구 증가 △'체류형 문화관광도시' 인프라 구축 △따뜻하고 세심한 '동구형 공감 복지정책' △'인문도시' 조성과 '도시브랜드' 탄생 등이다.
올해는 지난 6년간 '인문도시' 조성을 위해 매진해 온 결실로, 동구만의 도시브랜드를 구축했다. 오는 7월 1일 민선 7·8기와 궤를 함께해 온 '인문도시'를 도시브랜드로 전 국민에게 공표하며 민선 8기 출범 2주년의 새로운 전환점을 예고했다.
민선 7·8기 6년 동안 맺은 알찬 결실
그 결과 지난 2020년 9월 인구 10만 명을 회복한 이래 꾸준한 증가세 속에서 최근 3년에 걸쳐 '전국 인구 순유입 상위권'에 올랐다. 광주 5개 자치구 중 가장 높은 합계출산율 0.960명(광주 전체 평균 0.844명)을 기록하고, 초등학생 증가율 12%, 청년(만 19~39세) 인구 역시 28.1%를 차지했다.
'동구 관광 3대 축' 중심 인프라 구축
그 성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분수대 조성 사업을 통해 '빛의 분수대', '음악 분수'를 조성한 데 이어 최근에는 45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광주읍성 제5의 문을 미디어아티스트가 새롭게 재해석한 '빛의 읍성'을 정식 개관했다. 향후 미디어 아트와 인공지능(AI)이 결합한 '빛의 뮤지엄'과 '빛의 거리', '빛의 마당'까지 순차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무등산 의재 문화유적지 일원에 추진 중인 280억 원 규모의 '예술접목 야행관광 공간연출사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 광주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된 '스마트 아트빌리지 조성 시범사업' 일환으로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관광 실현을 위한 통합플랫폼 개발도 마무리했다.
따뜻하고 세심한 '동구형 공감 복지정책'
이와 함께 '중장년 이상 1인 가구 전수조사'를 대대적으로 진행해 오는 8월까지 실태 파악을 완료할 계획이다. 고위험군을 발굴해 고독사 예방·관리 서비스를 연계할 방침이다. 또 광주다움 통합돌봄 일환으로 하는 '동구형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지난 1년간 4100여 명에게 일상생활·식사·동행·건강·안전 지원, 주거 편의 등의 서비스 혜택을 제공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인문도시'로 도시경쟁력 정체성 확립
대표적으로 주민들의 생활 속 인문 정신 확산과 인문자산 기억하고 기록하기, 미래 세대를 위한 사업 등으로 구체적으로는 '책 읽는 동구', '인문 동아리', '어르신 자서전 쓰기', '인문 골든벨', '인문 글로벌 지도자 양성', '1인 1악기 지원' 등이 있다. 이를 토대로 2022년 전국 규모의 순회 행사로 치러진 '한국지역도서전' 6번째 개최 도시로 선정됐고, 주민들의 인문 배움터이자 문화 향유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동구 인문학당'은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대통령상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
여기에 지난 1일부터 이틀 동안 무등산 증심사 지구 일원에서 개최한 '제2회 동구 무등산 인문축제'에는 3만여 명이 찾아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러한 성과들이 켜켜이 쌓여 모든 전국의 타 자치구, 지자체와 차별화된 행보는 도시브랜드 탄생으로 이어졌고, 오는 7월 1일 오후 3시 비전선포식을 통해 '인문도시 광주 동구'를 공식적으로 선포한다.
임택 동구청장은 "민선 7·8기 동안 줄곧 주민 편익과 행복,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이웃 간 정(情)이 넘치는 '이웃이 있는 마을, 따뜻한 행복 동구'를 위해 최선을 다해오고 있다"면서 "앞으로 남은 2년도 각종 성과를 바탕으로 역점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인문도시 광주 동구' 조성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김한영 기자 10@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화문광장 100m 높이 '초대형 태극기', 어떻게 생각하세요?[노컷투표]
- "수사 중에도 학대"…동물 11마리 죽인 그놈, '반성' 없이 풀려났다?
- [단독]화성 화재 사망자 '미등록 외국인' 無…아리셀 '불법 고용' 의혹
- "10만원 회 맞아?…당했다" 부산 수산물 시장 바가지 논란
- "군 생활 추억하려고" 장교 사칭해 민통선 들어간 20대 집유
- '재도장 사업' 불법 하도급 의혹…경찰, LH 압수수색(종합)
- 화성 리튬전지 공장 화재…아리셀 대표 등 임직원 5명 입건
- 화성 공장, 1년 반 넘게 '화재 안전조사' 없어…"강화해야"
- 강남 오피스텔서 모녀 살해한 박학선 구속기소
- 北, 푸틴 감사문 1면 보도 "김정은 당신은 언제나 기다리는 귀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