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포엑스' 건립…포항의 마이스산업 계획은?
<출연 : 이강덕 포항시장>
바다에 막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에 주목받는 곳이죠.
경상북도 포항시에 도시 경쟁력을 한 층 더 향상 시킬 '포엑스'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포항시는 이에 발맞춰 '굴뚝 없는 황금산업'으로 불리는 마이스 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는데요.
이강덕 포항시장을 모시고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민선 8기도 어느덧 반환점을 앞두고 있고 또 시장님의 경우 취임 10년을 맞이하게 되는데요. 지난 10년간 시정 주요성과를 말씀해 주신다면요?
<질문 2> 철강 도시였던 포항이 이제는 이차전지 도시로 새롭게 변모하고 있는데요. 최근 들어 전기차 시장이 캐즘 현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숨 고르기에 들어가는 형국인데 포항만의 이차전지 발전 전략이 있을까요?
<질문 3> 올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가 전국민적 이슈인데요. 관련해서 포항시가 추진하고 있는 포스텍 의대 설립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4> 포항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국제전시컨벤션센터가 곧 착공을 앞두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관련해서 마이스(MICE)산업을 본격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히신 것으로 아는데 이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5> 최근 영일만 앞바다에 석유와 천연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물리 탐사 결과 발표가 국가적인 이슈가 되었는데요. 실현만 된다면 천연자원 빈국인 우리나라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와 관련해 지역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질문 6> 이밖에도 포항시가 지방소멸 극복과 균형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들이 있다면요?
<질문 7> 마지막으로 포항 시민들과 또 연합뉴스 TV 시청자분들께 해주실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포항 #포엑스 #마이스산업 #이차전지 #이강덕 #영일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