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양, 한국인이 좋아하는 유튜버 1위? 재조사 결과는 다르다

서형우 기자 2024. 6. 25. 17: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쯔양. SNS 캡처



한국갤럽의 설문 조사 신뢰도에 대한 갑론을박이 전개되고 있다.

지난 19일 한국갤럽은 2024년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제주를 제외한 전국의 만 13세 이상 1,777명에게 가장 좋아하는 대중문화 6개 부문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한국갤럽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 부문 쯔양, 가수 부문 임영웅, 탤런트 부문 김수현, 영화배우 부문 최민식, 예능 방송인·코미디언 부문 유재석, 만화가·웹툰작가 부문 기안84 등이 1위에 선정됐다.

한국갤럽 설문 조사 발표 후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부 부문의 선호도 순위 결과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확산됐다 특히, 빅데이터 평가 기관으로 손꼽히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한국갤럽 설문 조사 결과와 상이한 분석 자료를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한정근 대표는 “한국갤럽이 발표한 대중문화 각 부문별 선호도 설문 조사 결과의 의구심 해소 차원에서 본 연구소는 자체 개발한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해당 선호도 순위의 재조사를 실시했다. 한국갤럽의 설문 조사와 동일한 기간으로 설정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6개 부문 중 3개의 1위가 불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재조사 결과는 기존의 여론 조사 방식에 적지않은 허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설문 조사 등의 정통적 조사 방식은 후보범위, 설문형태, 조사문구 등의 다양한 요인이 변수로 작용한다. 디지털시대에 부합하는 여론 조사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서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할 시점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 분석 결과에 의하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 부문 백종원, 가수 부문 방탄소년단, 탤런트 부문 김수현, 영화배우 부문 손석구, 예능 방송인·코미디언 부문 유재석, 만화가·웹툰작가 부문 기안84 등이 1위에 올랐다.

서형우 온라인기자 wnstjr1402@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