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 선도지구 공모 막 올랐다…11월 최종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에서 재건축을 가장 먼저 진행할 선도지구 공모가 시작됐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기 신도시 지방자치단체인 경기 고양, 성남, 부천, 안양, 군포는 이날 신도시별 선도지구 공모 지침을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공고했다.
오는 10월 평가를 거쳐 11월 중 각 지자체가 신도시별 선도지구를 선정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기 신도시 지방자치단체인 경기 고양, 성남, 부천, 안양, 군포는 이날 신도시별 선도지구 공모 지침을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공고했다.
주민동의율 확보 등 3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9월 23~27일엔 공모 신청서를 접수한다. 오는 10월 평가를 거쳐 11월 중 각 지자체가 신도시별 선도지구를 선정한다.
앞서 국토부가 내놓은 선도지구 선정을 위한 표준 평가 기준을 보면 전체 100점 만점 중 ‘주민동의율’ 배점이 60점으로 가장 높다.
이 밖에 ‘가구당 주차대수 등 정주 환경 개선의 시급성’, ‘통합 정비 참여 주택 단지 수’, ‘통합 정비 참여 세대 수’, ‘도시기능 활성화 필요성’ 등이 각 10점이다.
주민 동의율의 경우 통합 재건축에 찬성하는 주민이 95% 이상이면 6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는데, 지자체들은 국토부가 정한 세부 평가 기준과 배점을 지역 사정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
국토부와 전국 23개 지자체(광역 10곳, 기초 13곳)는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국토부-지자체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오는 27일 서울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한다.
그동안 1기 신도시 지자체에 대해서만 협의체를 운영해왔으나 지난 4월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노후계획도시의 법적 정의 및 요건이 명확해지자 전국 노후계획도시에 대해서도 협의체를 확대·운영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협의체를 통해 지자체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 시행 단계별로 자문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기본계획 수립 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기본계획(안)이 마련되면 기본방침과의 정합성 확보를 위한 컨설팅도 실시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지자체가 기본계획 수립 시 겪는 어려움과 건의사항 등 지역 의견을 수렴·논의하는 채널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상설협의체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의 노후계획도시에 대해서도 기본계획 수립상황에 맞춰 선도지구 선정 절차에 신속히 착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지역주민들의 정비사업 이해도 제고를 위해 주민설명회 개최 및 미래도시지원센터 개소도 추진한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상여금 900% 인상, 금요일엔 4시간”…현대차 노조 파업권 확보, 89.9% 찬성 - 매일경제
- “복수해주겠어”…나체로 대학 캠퍼스 활보한 중국女, 무슨일이 - 매일경제
- “길에서 똥 누고, 편의점엔 쓰레기 테러”…한국 찾은 中관광객 추태 - 매일경제
- “댄스학원 제자와 불륜” 가짜뉴스에…팝핀현준 “잡아서 박멸해야” - 매일경제
- [단독] “이재용 회장 ‘넘버3’와 두번째 만남”…다음주 韓 찾는 ‘이 남자’ 누구? - 매일경제
- 尹 멘토로 불렸던 신평 “한동훈, 사람 냄새 안나…스타워즈 로봇이 말하는 것 같아” - 매일경
- “바로옆 개포동은 천지개벽하는데”…30살 넘은 ‘이 동네’ 재건축 시동 - 매일경제
- "애플 앱마켓은 반독점法 위반"… EU, 잠정결론 - 매일경제
- 수서·일원 재건축 시동 … 첫 주자 '상록수' - 매일경제
- 국가대표팀 사령탑 유력 후보? 홍명보 감독 “2월부터 계속 이름만 나와···전혀 들은 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