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시사용어]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플이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 2024에서 공개한 첫 번째 인공지능(AI) 시스템이다.
애플은 자사 AI 성능이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빅테크 기술보다 앞선다고 주장한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올해 하반기 공개될 iOS 18, 아이패드OS 18, 맥 OS, 세쿼이어(Sequoia)에 탑재된다.
애플은 아이폰15일반모델 등 다른 제품군에서도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 2024에서 공개한 첫 번째 인공지능(AI) 시스템이다. 글로벌 최고 AI 기업으로 손꼽히는 오픈 AI와의 협력을 통해 완성됐다.
애플 인텔리전스 핵심은 텍스트 교정 및 이미지 생성 등의 사용자 편의 기능이다. 메일·메모·웹페이지·서드파티(제3자앱) 등에 들어간 텍스트를 재작성·교정·요약해주고 애니메이션·일러스트 등의 사용자가 요청한 이미지 생성도 가능하다. 또 애플 iOS 중 처음으로 통화 중 녹음 기능을 지원한다.
음성 비서 시리(Siri)는 대화형 비서로 진화했다. 사용자 질문의 맥락을 이해하고 답변하는 것은 물론 단말기 화면을 인지한 작업 수행도 가능하다. 특히 사용자 요청을 보다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챗GPT 기능도 연동된다.
애플은 자사 AI 성능이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빅테크 기술보다 앞선다고 주장한다. 애플은 최근 발간한 애플 온디바이스·서버 파운데이션 모델 성능 보고서에 자사 온디바이스 모델이 파이-3 미니, 미스트랄-7B, 젬마-7B 보다 성능이 뛰어나다고 적었다. 서버 모델은 데이터브릭스 DBRX-인스트럭트, 미스트랄-8x22B, GPT 3.5 터보보다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조사 결과에 구체적 수치가 없다는 이유로 투명성을 의심한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올해 하반기 공개될 iOS 18, 아이패드OS 18, 맥 OS, 세쿼이어(Sequoia)에 탑재된다. 구현 가능 제품으로는 A17 칩이 들어간 아이폰15 프로·아이폰15 프로맥스 이상 아이폰 모델과 M1 칩셋 이상 버전을 채택한 아이패드·맥 등이 해당된다. 애플은 아이폰15일반모델 등 다른 제품군에서도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기능 구현이 원활하지 않아 일반제품군에서 AI 기능을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OE 8.6세대 장비, 한국업체 수주 러시
- 리튬일차전지, 화재시 연쇄폭발·독성물질 배출…안전 매뉴얼 시급
- LGU+, 통신특화 sLLM '익시젠' 출시…AI 서비스 고도화
- 수도권매립지 4차 공모, 문턱 대폭 낮춘다
- “AI 실무 활용에 방점”...'AI 프롬프트 빅뱅 콘퍼런스' 개최
- 라인야후 사태 장기화…정치권·노조 개입에 '점입가경'
- 한화시스템, KF-21 AESA 레이다 첫 양산 돌입
- 中 로켓, 발사 직후 파편 인근 마을로 '곤두박질'
- 김혜동 선익시스템 대표 “韓 OLED 증착기 기술력, 세계 최고 수준 입증”
- 기아 첫 전기 세단 EV4, 내년 3월 '年 7만대'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