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방언도 척척 통역…갤럭시AI, 연내 튀르키예 등 4개 언어 추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통역 기능 등을 갖춘 '갤럭시 인공지능(AI)'의 서비스 언어를 연내 4개 더 추가한다고 25일 밝혔다.
갤럭시 AI의 온디바이스 실시간 통·번역 기능은 현재 한국어,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16개 언어를 지원 중이다.
삼성전자는 언어의 특성과 문법에 대한 정량 평가와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검증하는 정성 평가를 거쳐 갤럭시 AI 언어 모델을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통역 기능 등을 갖춘 '갤럭시 인공지능(AI)'의 서비스 언어를 연내 4개 더 추가한다고 25일 밝혔다.
갤럭시 AI의 온디바이스 실시간 통·번역 기능은 현재 한국어,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16개 언어를 지원 중이다. 연내 추가할 언어는 스웨덴어, 네덜란드어, 루마니아어, 튀르키예어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전 세계 총 20여 개 연구개발(R&D) 센터가 언어 모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현재 서비스 중인 아랍어는 표준어와 일상에서 사용하는 방언이 혼용되는데, 그 방언의 종류가 30종에 달한다. 이에 삼성리서치 요르단 연구소(SRJO)는 아랍어 방안을 이해하면서 답변은 표준어로 할 수 있도록 각기 다른 방언의 음성 녹음 데이터를 수집해 이를 직접 텍스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쳤다.
삼성리서치 베트남 연구소(SRV)는 베트남어의 미세한 성조 차이를 인식할 수 있도록 언어 모델을 개발했다.
중남미지역 언어를 연구하는 삼성리서치 브라질 연구소(SRBR)는 이 지역에서 널리 쓰이지만 국가마다 차이를 보이는 스페인어에 대한 언어 모델을 개발·개선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언어의 특성과 문법에 대한 정량 평가와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검증하는 정성 평가를 거쳐 갤럭시 AI 언어 모델을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sykim@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칼럼]배터리 폭발위험 급증…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
- 성인 10명 중 6명 이상 "향후 전기차·하이브리드차 사겠다"
- F1 슈마허 병상서 수난…이번엔 협박범 검거
- 러 남부 자치국 동시다발 테러…사망자 20명으로 늘어
- 한국, 3년만에…美 '인신매매 보고서' 1등급으로 복귀
- 국민 0.005%를 위하여 상속세 무력화 추진하는 정부
- 한동훈 러닝메이트, 장동혁·박정훈…친윤계 인요한·김민전
- 안덕근 "동해 가스전, 근거 충분…연말부터 시작할 것"
- 김정은 러시아에 초청한 푸틴, 우리 정부와도 대화 나설까
- 노동부, 화성공장 화재에 '중대법 수사전담팀' 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