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에스디에스, 2Q 실적우려에도 여전한 AI 기대-한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투자증권은 25일 삼성에스디에스(018260)가 2분기 시장기대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내겠지만 국내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매출을 내는 몇 안되는 기업인 만큼 주목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2분기 삼성에스디에스의 매출액은 3조5100억원, 영업이익은 2167억원을 기록하며 시장이 기대하는 2227억원의 영업이익을 하회할 것이라는 평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한화투자증권은 25일 삼성에스디에스(018260)가 2분기 시장기대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내겠지만 국내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매출을 내는 몇 안되는 기업인 만큼 주목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0만원은 유지했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고마진 클라우드 매출 비중 상승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생성AI 서비스 관련 매출 기여가 시작되고 있다”면서 “여기에 5조 4000억원의 순현금을 고려하면 추가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것으로 봤다. 2분기 삼성에스디에스의 매출액은 3조5100억원, 영업이익은 2167억원을 기록하며 시장이 기대하는 2227억원의 영업이익을 하회할 것이라는 평가다. 김 연구원은 “IT서비스 매출 성장세와 수익성은 기존 예상과 유사하지만 물류 수익성이 일시적으로 낮아진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IT서비스 매출은 클라우드가 전년 동기 대비 29.7%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 클라우드서비스 사업자(CSP) 매출은 초고성능 컴퓨팅(HPC) 서버 가동률이 올라가면서 전년 동기보다 41% 성장하고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매출은 솔루션 확대 적용으로 같은 기간 26% 늘어날 것”이라면서도 “다만 삼성전자DX 부문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사업자(MSP) 매출 인식은 지연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IT서비스 영업이익률은 11%로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지만 물류는 전분기 대비 1.5% 포인트 낮아진 1.8%에 머물 것으로 추정했다.
김 연구원은 “2분기 기준 클라우드 매출 비중은 IT서비스 내 35%까지 확대될 것”이라며 “하반기로 갈수록 HPC 가동률 상승, 관계사 AI도입 등 고마진 매출 비중이 높아지며 IT서비스 수익성 개선세도 가팔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인경 (5to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투자자 1%만 대상인데…높아지는 ‘금투세 폐지 요구’ 왜?
- “뚱뚱한 손가락이”…클릭 한번 잘못했다가 ‘1282억 벌금’ 대참사
- “이사 온 뒤 유산 반복” 이유 있었다…‘이상한 수돗물’ 조사 나선 日
- 中언론, 화성 화재 주목…“한국계 중국인, 韓발전에 기여”
- "돈 있으면 쳐봐"...김호중 측, 난투극 영상 공개에 '발끈'
- 여친 지키려다 사망한 男…가해자는 아이스크림 먹었다 [그해오늘]
- 엔비디아 사흘 연속 급락…시총 3조달러 아래로(종합)
- "짱구 카드 소장할래요" 'MZ 덕후' 열광…대박 비결은?
- 팝핀현준, '댄스학원 제자와 불륜설' 가짜뉴스에 분노 "처벌 받아야"
- '전반기에 벌써 20-20' KIA 김도영, 꿈의 40-40도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