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화가] 새까만 흑연으로 빛을 빚는 화가…권순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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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순익은 '빛'을 사랑하는 작가다.
그가 2차원의 평면 회화에서 빛을 창조하기 위해 쓰는 재료는 흔히 사용하는 보석과 유리가 아니라 새까만 흑연이다.
흑연이 주는 광택감 때문에 작품이 조명이나 햇빛을 받으면 까맣게 칠해진 부분에만 빛이 생겨난다.
권순익이 회화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물감도 독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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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순익은 ‘빛’을 사랑하는 작가다. 그가 2차원의 평면 회화에서 빛을 창조하기 위해 쓰는 재료는 흔히 사용하는 보석과 유리가 아니라 새까만 흑연이다. 매 작업의 마무리 단계에 두꺼운 흑연 심을 문질러 칠한다. 흑연이 주는 광택감 때문에 작품이 조명이나 햇빛을 받으면 까맣게 칠해진 부분에만 빛이 생겨난다.
권순익이 회화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물감도 독특하다. 고운 모래를 아크릴 물감에 섞어 꾸덕꾸덕한 안료를 만들어 캔버스 위에 겹겹이 쌓는다. 물감을 칠하는 대신 쌓고, 말린 후 그 위를 나이프나 조각칼로 도려낸다. 작업의 특성상 한 작품을 완성하는 데 짧게는 한 달, 길게는 1년 이상이 걸린다. 그는 이 고행과도 같은 작업을 ‘명상’의 과정으로 여긴다.
권순익이 서울 용산구 화이트스톤갤러리를 찾아왔다. 그의 회화 시리즈를 조명하는 전시 ‘나의 오늘’을 열면서다. 회화뿐만 아니라 스티로폼에 흑연을 칠해 만든 기왓장 설치작 등 36점의 작품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7월 21일까지.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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