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종목 비중 조절"…AI테크 ETF 나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인공지능(AI) 관련 빅테크주 상승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생성형 AI 챗GPT로 관련 종목 비중을 조절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출시된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AI 상용화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인프라가 모두 필요한데 이를 선점한 빅테크는 AI 시장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며 "올해 하반기까지 관련 종목의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산업 관련도 높은 기업에만 투자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인공지능(AI) 관련 빅테크주 상승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생성형 AI 챗GPT로 관련 종목 비중을 조절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출시된다. 객관적 데이터를 근거로 일관성 있게 AI산업 관련도가 높은 기업에만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를 2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국내 언론사 중 유일한 지수산출기관인 한국경제신문사가 산출한 KEDI 미국AI테크TOP10 지수를 기반으로 운용한다.
이 ETF는 글로벌 AI산업을 주도하는 미국 빅테크주에 집중 투자한다. 빅테크 상위 기업들은 기술력과 자본을 바탕으로 AI산업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AI 상용화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인프라가 모두 필요한데 이를 선점한 빅테크는 AI 시장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며 “올해 하반기까지 관련 종목의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KODEX 미국AI테크TOP10은 설정 초기 엔비디아(비중 19.9%), MS(18.4%), 구글(15.2%), 애플(14.5%), 아마존(10.1%), 브로드컴(5.9%), 메타(5.7%), TSMC(4.7%) 등을 편입한다.
이후 GPT-4를 통해 방대한 양의 AI 관련 기업 데이터를 수집·분석·학습한 뒤 AI 모듈로 투자 종목과 비중을 조정한다. 임 본부장은 “감정적 편향을 완화한 투자 의견을 유지하고 AI산업 변화에 따른 관련 종목의 변화도 포트폴리오에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국내 ETF 시장은 AI 반도체 관련 ETF가 수익률 상위권을 휩쓸었다. 최근 1년 국내 ETF 수익률 1~10위(레버리지 제외, 설정액 1000억원 이상) 대부분이 AI 반도체 관련 ETF였다.
‘KODEX 미국반도체MV’의 1년 수익률은 92.47%에 달했다. ‘ACE 글로벌반도체TOP4PlusSOLACTIVE’(84.83%), ‘HANARO 글로벌반도체TOP10 SOLACTIVE’(66.18%)도 수익률이 고공행진했다.
해외 AI 반도체 관련 ETF에 투자할 때는 연금계좌나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활용하는 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연금계좌에서 해외 주식형 ETF에 투자하면 배당소득세가 원천 징수되지 않고 이연되는 효과가 있어서다. 발생 수익을 그대로 재투자해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성비 제품들 가격 미쳤다"…코스트코 갔다가 '깜짝'
- "속은 기분 들죠"…수박주스 즐겨먹던 30대 직장인 '화들짝' [이슈+]
- "올 여름엔 동남아 안 갈래요"…주부들 돌변한 이유가
- "하루 만에 3000억 팔아치웠다"…SK하이닉스 급락 '술렁'
- "결제했는데 돈 더 내라니…" 日 호텔에 간 한국인들 '당황'
- 박지윤 "출장 가면 '아이는 누가 보냐'고…" 악플 심경 토로
- "고깃집서 알바, 변제 위해 노력"…마이크로닷, 6년만 복귀 [종합]
- "동의 없이 사생활을…" 소설가 정지돈, 전 연인 '무단 인용' 의혹
- 선거 포스터 등장한 누드 사진에 '발칵'…"살해 예고까지"
- 건강 챙기는 미국인에 인기 폭발…고소득층 푹빠진 한국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