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열광하게 한 ‘나나’의 위로…韓·日 동시 개최 권하나 개인전

송경은 기자(kyungeun@mk.co.kr) 2024. 6. 24.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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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을 꾸고 있는 걸까.

자신이 그림에 위로를 받았던 것처럼 언젠가 그림으로 다른 이들을 위로하고 싶었던 권하나 작가(34)가 꿈을 키우며 지나온 모든 날들에 대한 이야기다.

작가가 일상에서 마주한 크고 작은 일들을 자전적인 캐릭터 '나나(나는 나)'를 통해 이야기하는 회화 신작 20여 점을 선보인다.

주인공 나나는 과거의 나, 현재의 나이기도 하지만 언젠가 되고 싶은, 미래의 나를 나타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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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신사동 SH갤러리서
회화 신작 20여 점 펼쳐
권하나 ‘Dreaming City(꿈꾸는 도시)’(캔버스에 오일파스텔·유채, 112.1×145.5㎝, 2024). SH갤러리 서울
꿈을 꾸고 있는 걸까. 눈을 감고 있는 소녀의 머리가 반짝인다. 이 빛은 저 멀리 수평선 위로 도시의 밤을 밝히는 불빛과 만난다. 자신이 그림에 위로를 받았던 것처럼 언젠가 그림으로 다른 이들을 위로하고 싶었던 권하나 작가(34)가 꿈을 키우며 지나온 모든 날들에 대한 이야기다. 제목은 ‘Dreaming City(꿈꾸는 도시)’. “어쨌든 매일 매일 꿈을 꿨고 그게 당시에는 빛을 발하지 않았지만, 그 숱한 날들이 쌓여서 온 도시를 비추는 무언가가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MZ세대 인기 작가인 권하나 작가의 개인전 ‘Temptation(유혹)’이 오는 7월 6일까지 서울 신사동 SH갤러리에서 열린다. 작가가 일상에서 마주한 크고 작은 일들을 자전적인 캐릭터 ‘나나(나는 나)’를 통해 이야기하는 회화 신작 20여 점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SH갤러리가 처음으로 일본과 한국에서 동시에 개최한 전시로, 일본 전시는 앞서 SH갤러리 도쿄에서 지난 6월 8~22일 열렸다.

권 작가의 작품에는 사회 안에서 살아가면서도 나를 잃지 않고자 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그는 “누구나 내면에는 아이와 어른이 공존한다고 생각한다. 어른들도 감정에 휩쓸려 아이처럼 행동하게 될 때가 있고 어떨 땐 정말 아이처럼 굴고 싶은 마음도 든다”며 “하지만 정반대로 굉장히 성숙해져야 하는 상황도 벌어진다. 이렇게 아이와 어른을 넘나드는 심리를 그림에 표현하면서 ‘나는 나’이고 싶은 마음을 담았다”고 말했다.

주인공 나나는 과거의 나, 현재의 나이기도 하지만 언젠가 되고 싶은, 미래의 나를 나타내기도 한다. 같은 나나이지만 어떤 작품에선 나나가 아장아장 걷는 어린 아이처럼 표현되고, 어떤 작품에선 하이힐을 신은 성인으로 등장하는 이유다. 일례로 ‘Passport(여권)’의 나나는 토끼 귀와 빨간 리본이 달린 후드를 쓴 천진난만한 모습이고, ‘위풍당당 나나’의 나나는 진주 목걸이에 검은 원피스를 입고 새침한 표정이다. 모두 당찬 얼굴이다.

권 작가의 그림은 귀여운 모습의 캐릭터 때문에 언뜻 일러스트 같아 보이지만 찬찬히 살펴 보면 정통 회화기법으로 완성한 서양화다. 권 작가는 “너무 어려운 그림보다는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한다”고 밝혔다. 평소 취미로 제빵을 즐기는 작가가 작품 곳곳에 엉뚱하게 빵을 등장시킨 것도 ‘일상 모든 것이 예술이 된다’는 작가의 생각을 반영한 것이다.

권 작가는 한국 현대미술의 거목 고(故) 권옥연 화백의 손녀로, 어린 시절부터 그림을 그리며 자랐다. 10대 때 할아버지의 권유로 유학을 떠나 미국 아트센터컬리지디자인스쿨(ACCD)에서 그림을 배웠다. 졸업 후 2014년 한국으로 돌아와 2021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현재는 권 화백이 쓰던 작업실을 개조해 개인 작업실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갤러리 프린트베이커리 더현대서울점에서 열린 개인전 ‘Nostelgia(향수)’에서는 전시 작품 수십 점이 대부분 팔려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권하나 ‘Passport’(캔버스에 오일파스텔·유채, 90.9×72.2㎝, 2024). SH갤러리 서울
권하나 ‘위풍당당 나나’(캔버스에 오일파스텔·유채, 73×61㎝, 2024). SH갤러리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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