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운용 '나스닥 추종에 월분배 ETF' 상장…"커버드콜 편견깬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스닥100 지수 상승에 참여하며 월 15%의 배당을 주는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가 월 분배형 상품의 종지부를 찍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준용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부회장)는 24일 서울 중구 미래에셋센터원 빌딩에서 열린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 상장지수펀드(ETF)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경준 전략ETF운용 본부장은 나스닥100을 '현재의 승자, 미래의 승자에 투자하는 유일한 지수'라고 평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준용 대표 "월분배형 상품 종지부 찍을 것"
"옵션 매도 비중 10%...지수 상승분 충분히 반영"
"ETF 직접 운용해 비용 낮춰"
"나스닥100 지수 상승에 참여하며 월 15%의 배당을 주는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가 월 분배형 상품의 종지부를 찍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준용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부회장)는 24일 서울 중구 미래에셋센터원 빌딩에서 열린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 상장지수펀드(ETF)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가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상품은 오는 25일 신규 상장된다. 상장 규모는 1000억원이다.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는 나스닥100 지수를 기반으로 한다. 이경준 전략ETF운용 본부장은 나스닥100을 '현재의 승자, 미래의 승자에 투자하는 유일한 지수'라고 평가했다. 그는 "마이크로소프트(MS), 퀄컴, 애플, 테슬라, 넷플릭스 등 과거 혁신을 주도했던 기업은 모두 나스닥100에 담겨있다"며 "포스트 인공지능(AI) 시대를 주도할 기업도 나스닥100에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운용은 나스닥100의 상승률에 더해 목표 프리미엄 15%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일일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다. '월 배당' 매력에 힘입어 커버드콜 ETF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전체 커버드콜 ETF의 순자산은 2조9356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말(7748억원)보다 세 배 이상 늘었다.
미래에셋운용은 미국 나스닥100을 매수하고, 다음날 만기가 도래하는 초단기 콜옵션(주식을 미리 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을 매일 수량을 조절해서 매도해 추가 수익을 추구한다. 운용사 측은 '초단기(Daily·하루)옵션' 전략을 통해 옵션 매도 비중을 10% 이하로 낮췄다. 나머지 90%는 나스닥100을 추종해 지수 상승분을 충분히 반영하도록 설계됐다. 2019년 이후 옵션 매도 비중은 8~20%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옵션 매도 비중을 낮춰 기존 커버드콜 ETF의 단점을 보완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커버드콜은 변동성이 큰 박스권 장세에서 높은 수준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어 호평받고 있다. 다만 상방이 막혀 주가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을 온전히 누릴 수 없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혔다.
그는 "지수 상승과 고배당을 동시에 누릴 수 있도록 상품을 설계했다"며 "이 상품은 광범위한 섹터의 혁신성장 기업에 투자하는 나스닥100의 성장성을 누리면서 꾸준한 배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운용은 이 상품을 직접 운용해 비용을 낮췄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합성형으로 운용되는 월 배당 ETF는 운용 시 발생하는 스왑비용을 원금에서 차감하고 있다. 스왑비용은 평균 1~3% 수준이다. 하지만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 상품을 직접 운용해 총보수를 연 0.25%로 낮췄다는 입장이다. 월 배당 ETF 중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내에 단 61명…'월급 880만원' 받는 '바다의 파수꾼' 뭐길래
- 어쩐지 제주도에 '중국인 관광객' 많이 보인다 했더니…
- 탕후루 난리더니 어쩌다…"완전 망했다" 줄줄이 '비상'
- 정형돈도 "안타깝다" 탄식…4세도 캐리어 끌고 학원 간다 [대치동 이야기⑪]
- 호반건설 "자녀 셋 낳으면 총 3500만원 지급"
- 전세 사기 당했다더니…"남 인생까지 망칠 뻔" 비난 폭주
- 박지윤 "출장 가면 '아이는 누가 보냐'고…" 악플 심경 토로
- 김호중, 3년 전 몸싸움 영상 봤더니…"돈 있으면 한번 때려봐"
- 톰 크루즈 딸, 성 떼버리고 아빠 '손절'…사이언톨로지 뭐길래
- 3200만원에 되파는 '에르메스백' 원가는 고작…'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