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선도지구 공모 개시…국토부, 전국 협의체 발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는 1기 신도시 선도지구 공모 절차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정우진 국토교통부 도시정비기획단장은 "11월에 1기 신도시 각 지자체가 선도지구를 최종 선정할 때까지 국토부도 공모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와 동시에 전국 노후계획도시 지자체와도 협업체계를 구축한만큼, 지역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전국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이 신속히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기 신도시 선도지구 공모 절차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공모는 특별정비예정구역(안)에 포함된 구역을 대상으로 한다. 오는 25일 공고 후 동의율 확보 등 3개월 간 준비기간을 거쳐 9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공모 신청서 접수 후 10월 평가를 거쳐 11월에 각 지자체가 신도시별 선도지구를 최종 선정한다.
1기 신도시는 일산, 분당, 부천 중동, 안양 평촌, 군포 산본 등 5곳이다. 신도시별 공모지침은 각 지자체 누리집을 통해 공고된다. 지침에는 선도지구 선정을 위한 신도시별 평가기준, 특별정비예정구역(안), 동의서 징구 절차 및 양식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오는 27일에는 국토교통부-전국 노후계획도시 지자체 간 협의체도 발족한다. 협의체에서는 전국 단위의 노후계획도시에 대해 기본계획 수립 및 선도지구 추진과 관련한 논의를 착수한다.
국토부와 전국 23개 지자체는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국토부-지자체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오는 27일 오후 서울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한다.
그동안 국토부는 1기 신도시 지자체에 대해서만 협의체를 운영했지만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 4월부터 시행되면서 전국 노후계획도시에 대해서도 협의체를 확대·운영하는 것이다.
특별법 시행 이후 지자체 주민설명회와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계획 발표 등을 통해 전국 신도시 지역 주민의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국토부는 전국 노후계획도시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거쳐 기존 1기 신도시 지자체 협의체와는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 참여 지자체들은 특별법 시행에 따라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지자체다. 국토부는 협의체를 통해 지자체의 기본계획 수립용역 시행 단계별로 자문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기본계획 수립 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한편 기본계획(안)을 마련해 기본방침과 정합성 확보를 위한 컨설팅도 실시할 계획이다.
정우진 국토교통부 도시정비기획단장은 “11월에 1기 신도시 각 지자체가 선도지구를 최종 선정할 때까지 국토부도 공모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와 동시에 전국 노후계획도시 지자체와도 협업체계를 구축한만큼, 지역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전국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이 신속히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박효주 기자 phj20@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공 SaaS 시대 열린다...정부 이용·촉진 지원
- 때이른 불볕더위에…냉방가전 夏夏夏!
- 삼성전자, 레드캡 핵심기술 확보…저전력 5G 상용화 속도
- 김남근 의원 '온플법' 발의 초읽기…21대 법안 '복붙'
- “北, 반년 만에 러에 폭발물 7만 4000톤 전달…포탄 160만 발 수준”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 정식 지원
- [K저작권 권리장전]K저작권 네트워크, 아프리카까지 확장한다
- [속보] 이재명, 당대표 사임… “전당대회 불출마 한다면 사퇴 안 했을 것”
- KT, 100기가급 전국 전송망 구축…트래픽 처리 효율↑
- [K저작권 권리장전]韓中日, AI 저작권 선도 머리 맞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