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보고서 5분만에"…간편한 프롬프트로 서울시 업무 혁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디지털재단은 손쉽게 생성형 인공지능(AI)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는 '생성형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매뉴얼(AIPEM)'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공공 영역에서 AI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장벽을 허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프롬프트 매뉴얼은 그 시작점으로, 앞으로도 서울시 공무원 및 투출기관 임직원들이 AI를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롬프트, 생성형 AI에 명령 입력 스크립트
구체성·명확성에 따라 답변 달라져 초보자 작성 어려워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서울디지털재단은 손쉽게 생성형 인공지능(AI)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는 ‘생성형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매뉴얼(AIPEM)’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프롬프트는 생성형 AI에게 명령을 입력하는 스크립트로, 프롬프트의 구체성과 명확성에 따라 생성형 AI 답변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작성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생성형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매뉴얼은 △프롬프트 개념 △AI모델 기능별 가이드라인(텍스트, 데이터 분석, 시각화) △행정업무 유형별 프롬프트 템플릿(7종) 순으로 내용을 담았다.
매뉴얼은 시민 누구나 템플릿을 복사 붙여넣기만 하면, 고품질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상세히 기재되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프롬프트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고자 개념을 소개한다. 프롬프트란 무엇인지, 대규모 언어모델(LLM)은 무엇인지를 설명해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AI 모델 기능별 가이드라인은 텍스트·데이터·시각화 분야로 구분해 설명했다. 자료 검색, 요약, 번역부터 웹 데이터 수집, 전처리,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결과값을 AI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프롬프트 가이드라인을 소개한다.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템플릿도 있다. △카드뉴스 △4컷만화 △계획보고서 △인포그래픽 △분석보고서 △검토보고서 등 각 업무 유형에 맞는 효과적인 프롬프트는 무엇인지 상세히 기재돼 있다.
해당 매뉴얼을 바탕으로 올해 9월부터 서울시 본청 및 자치구 공무원, 투출기관 임직원 400명을 대상으로 프롬프트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 공무원들의 실제 업무에 적용·테스트해 활용시 애로사항을 파악, 개선방향을 도출 후 공공행정을 위한 프롬프트 뱅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공공 영역에서 AI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장벽을 허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프롬프트 매뉴얼은 그 시작점으로, 앞으로도 서울시 공무원 및 투출기관 임직원들이 AI를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함지현 (hamz@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군대 가기 전 모아야할 돈"...일하다 숨진 19살 청년의 수첩
- '기업가치 4000억' 백종원의 살맛나는 아파트 [누구집]
- 외계에서 날라온 쓰레기에 '식겁'…누가 보상해야 하나
- 아버지 빚 100억 대신 갚아준 박세리…증여세 50억 폭탄 맞나
- "당신들 때문에 치킨집 안 해"...'갑질 공무원' 사과에 업주가 한 말
- "두번은 좀 그래유?" 백종원 '연돈볼카츠' 직접 먹어봤더니 [먹어보고서]
- '두리안'에 꽂힌 중국.. 동남아 은근히 긴장하는 이유[글로벌X]
- 여전히 강력한 휘태커, 1라운드 펀치 KO승...강경호, UFC 첫 연패
- 한 달 만에 시즌 2승한 박현경 “준비된 자만이 기회 잡을 수 있죠”
- "얼차려 중대장, 재판부 내부 동선으로 출석 좀"…법원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