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경제] 공정한 도시녹지 조성하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시열섬 현상은 인간 활동으로 인해 도시지역의 기온이 주변 농촌지역보다 현저히 높은 현상으로, 역사적으로는 소외된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쳐 공중보건 불균형을 악화시킨다.
접근 가능하고 공정한 도시녹지 공간 조성을 위해서는 지역사회를 계획 및 설계 과정에 참여시켜 그들의 요구와 선호를 반영해야 하며 교육 및 홍보를 통해 녹지공간의 이점을 알리고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관리를 장려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시열섬 현상은 인간 활동으로 인해 도시지역의 기온이 주변 농촌지역보다 현저히 높은 현상으로, 역사적으로는 소외된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쳐 공중보건 불균형을 악화시킨다. 접근 가능하고 공정한 도시녹지 공간을 조성하는 것은 이러한 영향을 완화하고 공중보건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전략이다.
콘크리트, 아스팔트 및 건물 같은 기반 시설은 열을 흡수하고 보유하며 차량, 산업활동 및 냉방기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와 열은 공기 온도를 높인다.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건강위험(열사병, 탈수 및 심혈관 질환과 같은 열 관련 질병) 증가, 냉방비용 증가 같은 경제적 부담, 역사적으로 소외된 지역사회는 녹지공간 접근이 제한되고 오염 수준이 높은 지역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환경적 불평등을 유발하고 있다.
도시녹지 공간의 나무와 식물은 그늘을 제공하고 증산작용을 통해 습기를 방출, 주변 온도를 조절하며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산소를 생성해 공기질을 향상시킨다. 또 신체활동을 장려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정신적 웰빙을 향상시키는가 하면 도시생태계를 지원하고 생태계 건강에 기여한다.
접근 가능하고 공정한 도시녹지 공간 조성을 위해서는 지역사회를 계획 및 설계 과정에 참여시켜 그들의 요구와 선호를 반영해야 하며 교육 및 홍보를 통해 녹지공간의 이점을 알리고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관리를 장려해야 한다.
열섬현상이 가장 심각하고 녹지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녹지공간 개발을 우선시하는 지역 식별 능력과 전략적 설계가 필요하다. 다기능 공간으로 레크리에이션, 사회적 모임 및 도시농업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공원과 정원을 설계해야 하며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고 안전하고 환영받는 물리적 접근성과 포용성이 있는 공간을 보장해야 한다. 주거지역에서 도보거리 내에 녹지공간을 조성해 근접성을 높인다. 지역 기후에 적합하며 유지관리가 용이한 토착 및 내건성 식물을 사용하는 지속가능한 관행이 이뤄져야 한다. 녹색지붕, 빗물 정원 및 투수성 포장재와 같은 기능을 구현해 폭우를 관리고 열을 줄이는 녹색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공공(정부)과 민간(투자) 자금을 확보해 녹지공간 개발 및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자금과 정책 지원이 필요하며 정책적 틀에는 도시계획 및 구역 지정 법률에서 녹지공간 개발을 우선시하는 정책을 옹호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사례로는 뉴욕시의 Cool Neighborhoods NYC(나무 심기, 시원한 지붕 및 고위험 지역의 지역사회 참여를 통해 열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종합 계획), 로스앤젤레스의 Green Alleys Initiative(사용하지 않는 골목을 녹지공간과 보행공간으로 변형해 공기질을 개선하고 도시 열을 줄임), 시카고의 밀레니엄 파크(문화적 레크리에이션 및 생태적 혜택을 제공하는 다기능 녹지공간으로 도시 중심부에 녹지공간을 통합하는 모델로 작용) 등이 있다.
도시열섬 현상을 해결하고 접근 가능하고 공정한 도시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것은 공중보건과 환경정의를 촉진하는 데 필수적이다. 지역사회를 계획 과정에 참여시키고 전략적으로 녹지공간을 위치시키며 접근성을 보장하고 지속가능한 관행을 채택해 적절한 자금 및 정책 지원을 함으로써 모든 주민에게 활기차고 건강하며 탄력성이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경기일보 webmaster@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 “온 어린이가 행복하길”…경기일보‧초록우산, 제10회 경기나눔천사페스티벌 ‘산타원
- 어린이들에게 사랑 나눠요, 제10회 나눔천사 페스티벌 산타원정대 [포토뉴스]
- 이재명 “혜경아 사랑한다” vs 한동훈 “이 대표도 범행 부인”
- “수고했어 우리 아들, 딸”…“수능 끝, 이제 놀거예요!” [2025 수능]
- 지난해보다 쉬웠던 수능…최상위권 변별력 확보는 ‘끄덕’ [2025 수능]
- 평택 미군기지 내 불법 취업한 외국인 10명 적발
- ‘낀 경기도’ 김동연호 핵심 국비 확보 걸림돌…道 살림에도 직격탄 예고
- 직장 내 괴롭힘에 고작 ‘감봉 1개월’...경기아트센터, 솜방망이 처벌 논란
- [시정단상] 지방재정 안정화 정책 시급하다
- [빛나는 문화유산] 분청사기 상감 ‘정통4년명’ 김명리 묘지